밀리터리2016. 7. 26. 06:00




병력을 이동하고 육로의 보급을 위해서는 수송차량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보급의 차단은 전의를 상실하게 만들고 전투에서 패배할 수 있는 요소로 작용하기 때문에 온로드나 오프로드에서 운용할 수 있는 전천후 차량이 적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수송차량의 가장 큰 단점은 내탄피성입니다. 자동화기와 기관단총에 취약하고 대전차포 한 방이면 자취를 감출 수도 있습니다. 생존성이 약하기 때문에 적진 깊숙히 보급을 전달하기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를 대비한 수송차량이 LAV(light Armored Vehicle, 경장갑차량)입니다.


괴물에 가까운 포스를 가지고 있으며 두터운 장갑을 두르고 있어 대전차포의 공격에서도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






러시아 GAZ Tigr 4×4


러시아의 수송 경장갑차량으로 GAZ에서 디자인하고 아르자마드공장에서 생산하는 차량입니다. Tigr은 타이거와 같은 뜻으로 쓰이는 러시아어...


중량 7.2톤, 길이 5.7미터, 폭 2.4미터, 높이 2.4미터입니다. 바리에이션에 따라 130마력에서 220마력까지 낼 수 있는 차량을 생산하고 있으며 최고속은 140km/h, 오프로드에서는 80km/h까지 가능합니다.


대 당 가격은 100,000불, 한화로 하면 1억 14백만 원 정도의 가격입니다. 기관포와 대공화기를 장착할 수 있으며 대전차포로 구성할 수도 있습니다. 운전에 필요한 인원 2명과 탑승 8명까지 탑승이 가능합니다.






프랑스 Renault sherpa3


LTV(Light Tactical Vehicle, 경전술차량)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르노에서 만든 차량입니다. 1차대전부터 기갑전력과 육상전력에서 뛰어남을 가지고 있는 프랑스의 자존심으 세워준 차량입니다. 9.8톤에 5.9미터의 길이, 2.2미터의 폭과 2.1미터의 길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최고속도는 120km/h이며 215마력을 가진 차량입니다. 가력은 272,000불 한화로 환산하면 3억 1천만 원 정도의 가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무거운 장갑의 두께에 비해 가격은 좀 착한 편이기며 보급이 꽤나 된 차량입니다.






일본 Komatsu LAV


일본의 방산업체 코마츠에서 생산하는 경장갑차량입니다. JSDF(Japanese Self Defense Force, 일본자위대)에 소속된 차량으로 대단하다고 떠들고 있지만 겉모습은 프랑스의 Panhard VBL과 거의 흡사합니다. 4.5톤 무게에 길이 4.4미터 너비 2미터, 높이 1.8미터로 5명이 탑승할 수 있습니다.


M249와 스미모토 M2HB 12.7mm 기관총을 장착할 수 있으며 대전차 미사일도 탑재가 가능합니다. 4기통 디젤 160마력에 최고속 100km/h인데 가격은 무려 3,000만 엔 한화로 환산하며 3억 2천만 원 정도됩니다. (차라리 르노를 사고 말지...!!)






이탈리아 IVECO LMV M65


이탈리아 트럭 생산업체인 이베코가 만든 LMV(Light Multirole Vehicle, 경량 다목적 차량)입니다. 다목적으로 쓰이게 설계되어 있으며 이베코의 명성으로 가장 많이 팔려나간 경장갑차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중량 6.5톤, 길이 5.5미터, 폭 2미터, 높이 1.95미터입니다.


182마력을 낼 수 있는 엔진을 가지고 있으며 6단 자동변속기를 장착하고 130km/h로 달릴 수 있습니다. 라이트가 붙어있짐나 역시나 대당 가격은 4억에 이릅니다. 민간트럭에서 오명을 가지고 있지만 군납에서는 그런대로 잘 팔리고 있어 유럽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경장갑차량입니다.






미국 OSHKOSH L-ATV


미국에 위치한 오시코시 코퍼레이션이 만든 경장갑차량입니다. JLTV(Joint Light Tactical Vehicle)프로젝트의 일환..


주한미군이 오시코시 HEMTT(Heavy Expanded Mobility Tactical Truck, 고기동성 대형 전술 트럭)을 운용하고 있어 조금은 익숙한 이름입니다. 거함거포 좋아하는 미군과 합이 잘맞는 방산업체로 GM의 6.6리터 듀라맥스 디젤 300마력짜리 얹고 앨리슨 트랜스미션으로 조합을 했습니다.


2016년 3월에 657대를 배치했고 2020년까지 해병대 포함 5.500대를 보급할 예정입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험비를 교체하는 프로젝트로...(오시코시 대박났네...!!)


6.4톤의 중량에 최고속은 100km/h, 유탄발사기와 대전차 미사일을 장착하는 바리에이션을 함께 제작할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L-ATV(Light Combat Tactical All-Terrain Vehicle, 합동 경량 전술차량)의 대당 가격은 400,000불, 한화로는 4억 5천만 원입니다.






남아프리카공화국 Paramount Marauder


경장갑차량 중에서는 가장 괴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영국 BBC 탑기어에서도 소개가 될 정도로 유명한 경장갑차량입니다. 특이한 것은 대부분의 경장갑차량은 군납인데 이녀석은 공도에서 달릴 수 있으며 민수용으로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9.톤의 중량과 230마력이 넘는 힘을 가지고 있으며 최고속은 120km/h로 공도에서 사고가 난다면 끔찍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왠만큼 크다른 픽업트럭을 꼬꼬마로 만들어버리는 위엄...


기관포와 미사일을 장착할 수 있으며 장갑이 이중으로 되어 있어 탱크 못지않은 방호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파라마운트가 가끔씩 헤괴한 짓을 하는 방산업체이긴 합니다만 민수용으로는 좀 위험할 듯 합니다.


머라우더는 습격자 또는 불곰이라는 뜻을 담고 있으며 대당 가격은 485,000불, 한화로 환산하면 5억 5천만 원입니다.



반응형
Posted by 원초적한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