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2016. 7. 13. 06:00




LVS(Logistics Vehecle System)은 육군 수송임무를 맡고 있는 시스템으로 가장 대표적이며 현대적인 차량으로 꼽히는 것이 오시코시 코퍼에이션이 생산하고 있는 HEMTT(Heavy Expanded Mobility Tactical Truck, 고기동성 대형 전술트럭)입니다. 무거운 물건들을 기동성있게 전술수송하는 임무를 수행합니다.





소방차, 제설차량, 군용전술차량, 건설용 중장비를 생산하는 오시코시 코퍼레이션은 한국군과도 거래를 하고 있으며 무지막지한 크기의 차량을 생산하는 것이 주특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커다란 무기를 좋아하는 미군과 케미가 잘 맞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기본형의 제식명은 M977...





엔진은 MTU 디트로이트 디젤 12.1리터로 445마력을 낼 수 있습니다. 변속기는 앨리슨 5단 자동변속기를 채용하고 있으며 최고속도는 100km/h까지로 알려져 있습니다. 연료탱크가 587L에 달하고 최대 운용거리는 644km입니다. 대충 따져도 연비가 1km가 되지 않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미군이 아니면 운용이 어려운 이유가 무지막지한 크기말고 유지비라는 것을 알 수 있게 해줍니다. 길이는 10m가 넘고 전폭은 2.4m로 육중한 바디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으며 피탄능력을 지니고 있으나 궤도가 아닌 타이어라서 대전차포나 기관포에 노출되면 운용이 어려워집니다.





다양한 바리에이션을 가지고 있어 전방위 전술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차량이며 전륜구동 시스템을 가지고 있어 험로를 탈출하는 데도 거리낌이 없으며 중요한 수송에는 호위차량이나 헬기가 따라 붙기도 합니다. 유조를 할 수 있는 차량의 제식명은 M978입니다.





견인을 할 수 있는 차량의 제식명은 M984입니다. 미 육군이 가는 곳이라면 어디에서나 볼 수 있으며 미군기지가 있는 동두천이나 송탄에서도 차량이 운행되는 것을 가끔 볼 수 있습니다. 기갑전력이 있는 동두천의 경우 자주 볼 수 있는 차량이기도 합니다.





대공방어 미사일 패트리어트를 운송하는 차량도 따로 제식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M983으로 명명되며 미사일 운송에 전술적으로 운용되는 차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북한 핵위협으로부터 한국을 지켜줄 것으로 기대되어 배치가 합의된 차세대 방어 미사일인 사드(THAAD,고고도 방어 미사일)를 운반하는 것도 HEMTT의 한가지 임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드가 배치되는 지역에서는 조만간 HEMTT가의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미 육군의 전술운송에는 항상 HEMTT가 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닙니다.





육로 어디든 운송이 가능한 차량이지만 크기만큼이나 어마어마한 운영비가 필요로 하기 때문에 미국과 같이 국방예산이 큰 나라가 아니고서는 운용할 수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해병대가 운용하는 경우도 있으며 제식명이 MK로 명명된 것이 다른 점입니다.


팰렁스를 설치하여 대공화기로 사용하는 LPWS(Land based Phalanx Weapon System)도 운용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원초적한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