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2016. 2. 28. 22:56




피로를 느끼거나 단백한 음식이 먹고 싶을 때 추어탕을 찾게 됩니다. 강장음식으로 알려져 있어 원기를 회복하고 피로를 해소하는 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추어탕은 잉어과의 물고기인 미꾸라지로 요리하는 음식으로 내장을 함께 갈아서 만들기 때문에 내장에 함유된 비타민D가 고스란히 담겨져 있습니다.


미꾸라지는 아가미호흡 이외에 장으로 호흡을 하며 산란의 형태가 특이하고 동면을 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름철이라도 웅덩이에 물이 없으면 뻘로 들어가 여름잠을 자기도 하는데요. 여름잠을 위해 에너지를 비축하고 있어 미꾸라지 자체에 영양분이 함축되어 있습니다. 칼슘의 함유향이 100g당 880mg으로 뱀장어의 95mg보다 월등히 많습니다.





미끈한 점액질은 콜라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저칼로리의 고단백 음식입니다. 철분 함유량은 100g당 4.5mg으로 시금치의 3.7mg보다 많습니다. 작지만 함축된 에너지를 가지고 있어 추어탕의 효능은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다양합니다. 칼슘과 비타민D의 함유가 많아 칼슘 흠수율을 극대화해서 뼈를 튼튼하게 합니다.


당뇨병의 갈증과 치료에도 쓰이며 끈끈한 점액질은 관절질환을 가지고 있는 환자들의 연골재생을 돕고 피부질환에도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손발끝의 혈액순환이 좋지 않은 경우 순환장애를 개선해 손발을 따뜻하게 해줍니다. 아미노산이 풍부해 피로한 간을 회복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소화를 돕고 위장장애를 해소하는 효능도 있습니다.


비타민A는 눈의 건강을 보호하는 영양소로 추어탕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불포화지방산이 많아 콜레스테롤을 강하해주며 혈액을 해독하고 혈관을 탄탄하게 만들어 혈관질환을 예방합니다. 미끈한 점액질에는 콘드로이틴 황산이 함유되어 있는데 암세포의 확산을 막고 전이를 억제하는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추어탕을 먹을 때는 부추와 함께 마늘, 고추, 깨등을 곁들여 먹기 때문에 부가적인 효과를 갖고 있습니다. 마늘의 알리신은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주고 콜레스테롤을 줄이는 데 탁월한 효능이 있고 추어탕에 같이 먹으면 민물고기의 향을 중화시켜 주는 역할도 합니다. 추어탕을 최고의 강장음식으로 꼽히는 데는 이유가 있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원초적한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