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2016. 2. 22. 00:03



양파즙 효능이 혈압에 좋은 이유



양파즙의 효능은 양파를 재료로 하기 때문에 양파의 효능과 같습니다. 양파의 매운맛을 내는 아황화프로필알릴과 황화알릴이 함유되어 있어 양파즙을 먹을 때 좀 거슬리기는 합니다만 혈압을 다스리는 데는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양파는 익히면 단맛이 나는 성질이 있어 양파즙도 단맛을 느낄 수 있는데요.


양파는 고대 이집트에서 재배를 했다는 기록이 있을 정도로 오랫동안 인류와 함께 한 먹거리이며 구하기가 용이하고 가격도 상당히 저렴합니다. 그리스의 운동선수가 먹으며 체력을 보강했고 로마시대에는 검투사들이 몸에 바르기도 했으며 크리스토퍼 콜럼버스에 의해 북아메리카로 전파가 되었습니다.





혈액은 지방이 많아지면 끈끈해져 혈관벽에 노폐물이 쌓이게 되고 혈전이 형성되기도 합니다. 나트륨을 많이 섭취할 경우 삼투압현상에 의해 몸의 수분을 끌어들이고 수분의 배출을 방해하여 혈압을 높입니다. 지방을 줄이고 짜게 먹지 않는 것이 혈압을 관리하는 가장 우선되는 방법입니다.


양파즙에 함유되어 있는 폴리페놀계의 퀘르세틴은 혈관의 노폐물을 제거하고 혈관을 확장하며 혈전을 용해하는 데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콜레스테롤을 제거해 피가 끈끈해지는 것은 예방합니다. 고혈압을 예방하고 고혈압을 치료하기도 하며 고지혈증을 개선하는 데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퀘르세틴과 함께 함유되어 있는 알리신은 양파즙의 또 하나의 성분인데요. 알리신은 마늘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으나 100g당 함유가 마늘은 143mg, 양파는 165.3mg으로 양파가 더 많은 알리신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알리신은 퀘르세틴과 함께 혈압을 조절하고 고지혈증을 개선하는 데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양파즙은 암과 당뇨병에도 연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퀘르세틴과 알리신은 대표적인 항암와 항당뇨효과를 가지고 있는 성분으로 활성산소를 제거해서 활력을 되찾아 주고 각종 암의 예방합니다. 강장제로도 알려져 있어 원기를 회복하고 정력을 증강하는 효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양파즙에 함유되어 있는 유화알린은 소화액의 분비를 도와 소화를 촉진시켜 위장기능을 원활하게 돕습니다. 비타민, 칼슘, 인이 함유되어 있고 비타민B는 신진대사를 원활히 하고 체내 노폐물을 제거합니다. 양파즙에 함유된 글루타치온은 간의 해독을 돕고 알콜의 분해를 도와 숙취를 해소하는 데도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양파즙에 함유된 디설파이드는 천연 신경안정제로 스트레스를 해소해주며 불안감을 해소해 숙면을 취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양파즙은 항균, 항염효과를 가지고 있어 체내 염증을 치료하고 균을 제거하는 효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다이어트에도 효능을 가지고 있어 체중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체내 중성지방을 제거하기 때문에 다이어트 보조 음식으로 많은 인기를 얻기도 했는데요. 고혈압을 겪고 있는 환자들이 양파즙을 먹고 정상 혈압으로 돌아온 경우가 알려지면서 고혈압에 좋은 음식으로 입소문을 타기도 했습니다. 지인 중에도 양파즙을 먹고 효과를 본 경우가 있더군요.


양파즙의 효능은 수를 헤아릴 수 없이 다양한데요. 다양한 효능을 가기고 있지만 양파가 가진 고유의 향 때문에 양파즙을 먹기가 여간 곤역스럽지 않습니다. 소화기관이 약하거나 간이 상해 있는 경우라면 양파즙의 복용을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꼭 먹어야 하는 경우라면 꿀을 타서 먹는 것도 방법이기는 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원초적한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