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2016. 2. 9. 21:57



심장에 좋은 음식, 심장에 좋은 운동



사람이 가지고 있는 여러가지 기관 중에서 가장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 심장입니다. 심장은 인체의 대사에 관여하고 있어 내분비계 질환으로 분류가 되며 일시적이라기 보다는 지속적으로 쌓인 데미지로 인해 타격을 받습니다. 평소 올바른 습관을 기르는 것은 심장에 대한 배려일 뿐 아니라 건강을 지키는 기본이 됩니다.


심장에 관한 많은 질병이 있지만 혈관계와 관련된 질환인 심근경색과 협십증은 조용히 다가와 커다란 타격을 줄 수 있는 무서운 증상입니다. 심장에는 세갈래의 관상동맥이 있어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고 원활한 활동을 돕습니다. 비만, 스트레스, 흡연습관으로 좁아진 혈관이 끈끈해진 혈액으로 인해 만들어진 혈전에 의해 갑자기 막히게 되어 괴사가 이루어지는 것을 말합니다.


혈관이 좁아져 있는 것이 협심증이고 혈전이 관상동맥을 막는 것은 심근경색입니다. 심장병이 발병하였다는 것은 혈압이 높아 혈관벽이 단단해져 있으며 혈액이 끈끈해져 있다는 반증입니다. 심장을 튼튼하게 지키려면 혈압을 주기적으로 체크하는 것이 필요하고 식단을 둘러보고 심장에 안 좋은 음식을 멀리해야 합니다.





심장에 안 좋은 음식의 대표주자는 고지방 음식으로 비만을 초래하고 혈중 콜레스테롤을 높여 혈류를 방해하고 혈전 생성을 부추깁니다. 적당한 지방과 콜레스테롤은 인체에 필요한 부분이지만 식습관이 서구적으로 변하면서 과도한 지방을 섭취하고 있어 심장에 많은 부담을 주게 됩니다. 흡연은 심장에 가장 큰 적으로 알려져 있어 빠른 시일에 금연을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심장에 좋은 역할을 하는 음식으로는 폴리페놀 성분이 들어간 음식을 꼽을 수 있습니다. 지방이 많은 식단을 가지고 있는 일부 국가에서도 꾸준하게 폴리페놀 성분을 섭취하면서 심장병의 발병을 낮추고 있습니다. 폴리페놀은 안토시아닌, 카테킨, 탄닌등으로 다양하게 존재하고 있으며 이를 함유한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것은 심장의 건강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습니다.


안토시아닌은 검은색을 가진 음식과 베리류에 많이 함유되어 있어 블랙푸드의 열풍을 가져온 음식들입니다. 블루베리, 크렌베리, 검은콩, 검은깨등을 들 수 있으며 항산화와 항암, 항노화에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카테킨은 주로 떨은 맛을 가지고 있는 음식으로 녹차와 홍차에 많이 함유되어 있고 탄닌도 녹차와 홍자에 많이 있습니다.





심방병은 혈액이 맑아아 좋기에 육류와 채소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필요합니다. 해조류와 채소는 피를 맑게 해주고 혈중 콜레스테롤을 떨어뜨려 혈류를 원활하게 만들어 줍니다. 소금이 많이 함유된 음식은 체내에 수분을 끌어들여 심장에 부담을 주게 되며 혈압을 상승하게 만듭니다. 짜게 먹는 습관을 버리고 소금 섭취를 최소한으로 줄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과 더불어 운동을 병행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심장에 좋은 운동은 유산소로 알려져 있으나 운동 초기 근력이 모자란 경우가 있으니 근력운동을 먼저 해주고 유산소로 넘어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운동 욕심에 초기부터 과하게 강도를 올리게 되면 근육과 인대에 무리가 있어 치료를 받게 될 수도 있습니다.


연령이 높아질수록 부담이 적은 운동을 선택하는 것이 좋은데 관절에 많은 충격을 줄 수 있는 런닝보다는 수영이나 빠르게 걷기, 등산이 좋습니다. 운동 전에는 필수로 워밍업을 해주어야 하고 운동 후에는 정리운동을 해주어 근육과 심장에 급격한 부담을 피해야 합니다. 흡연과 더불어 과도한 음주도 심장에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술에 관대한 우리나라에서는 심장과의 직접적인 연관을 꺼리고 있지만 과도한 음주와 함께 섭취하는 음식은 비만을 불러 일으키고 과도한 음주는 심장을 붙게 만들어 돌연사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일정량의 술은 혈류를 빠르게 해주어 혈관의 노폐물을 제거해주는 작용을 하기도 하지만 일정량을 지키는 경우를 한 번도 본적이 없습니다.


외국에서도 우리나라의 술문화를 두고 폭력적이라는 표현을 쓰기도 하는데요. 사회생활에 필요한 윤활제로 작용을 하기도 하지만 건강을 위해서는 적당하게 즐길 필요가 있습니다. 일정량 이상의 음주를 했다면 몸을 빠르게 회복할 수 있는 음식을 섭취하고 운동을 통해 몸 속에 쌓인 알콜의 유해성분을 배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심장을 위해 좋은 음식을 섭취하고 운동을 병행한다면 좀 더 오랫동안 건강하고 활기차게 살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Posted by 원초적한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