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2018. 5. 3. 07:00


고대부터 전장에서 활약하던 용병은 중세 '스위스 용병' 과 게르만 용병 '란츠크네히트' 를 탄생시켰고 현대 용병이 기원이 되었습니다. 자국 군대가 처할 수 있는 위험에 대한 부담을 덜어내고자는 표면적인 이유로 발전하고 있는 용병은 민영화라는 기조와 맞물렸습니다.





아프가니스탄전과 이라크전, IS 격퇴를 위한 소탕전이 이어지고 있는 중동에는 많은 군산복합업체가 상주하고 있습니다. 용병의 활약으로 인해 미국은 자국 군대의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었으며 전사자에 대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점이 강조되에 확산되고 있습니다.





중동에서 적대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는 테러 단체는 운영 비용을 마련하기 위해 대마초를 재배하거나 무기를 불법 유통하는 방식을 취했으나 제재 수위가 높아지면서 새로운 방법을 찾아야 했습니다.


IS(Islamic State, 이슬람국가) 의 경우 기업에 가까운 운영 방식을 가지고 있지만, 대부분 테러단체는 여전히 낙후합니다.





2004년 중동에 주둔하던 한 PMC(Private Military Company, 민간군사기업) 는 테러 단체 캠프를 급습하는 임무에 투입되었고 성공적으로 임무를 마쳤습니다. 테러 단체 일부를 체포하는 성과를 거두었고 테러 자금을 마련하는 방법을 우연히 알아내게 됩니다.





급습한 캠프에는 수많은 DVD가 널려 있었고 '라이언 킹' 과 같은 디즈니의 명작들이 불법으로 복제되고 있었습니다. 자금줄이 막힌 테러 단체는 낮에는 게릴라 작전을 펼쳤고 야간에는 동굴에 숨어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불법으로 DVD를 복사해 해외로 수출하였습니다.





대규모 DVD 불법 복제를 의뢰한 국가가 중국이라는 것이 밝혀지면서 미국은 비공식적으로 중국에 강력하게 항의했고 중국은 이를 적극 부인했습니다. 당시 중국은 수준 낮은 짝퉁을 제조하는 것으로 국제 사회에 알려졌고 DVD 불법 복제를 테러 단체에 의뢰한 것이 확실해 보였습니다.





미국은 자국의 상징과도 같은 디즈니의 명작들이 중국의 의뢰로 테러 단체에서 불법 복제되는 것에 대해 대단히 흥분했고 관료뿐 아니라 일반 국민에게도 공분을 샀습니다. 미디어를 통해 테러 단체 불법 복제 사실이 알려지면서 중국은 난처한 입장이 되었습니다.





불법 제조에 대해 다소 방만한 정책으로 일관하던 중국은 대대적으로 짝퉁 단속에 나서게 되었고 불법으로 복제되는 모든 제품에 대한 금지 조치를 내렸습니다. 이후로 중국은 한동안 불법 복제된 짝퉁이 유통되지 않았고 짝퉁을 구하는 것이 어려워졌습니다.





1년 이상 지속된 중국의 강력한 짝퉁 단속으로 전 세계 짝퉁 시장은 침체를 겪었으며 짝퉁을 구하는 것이 진품을 구하는 것보다 어려워졌습니다. 짝퉁을 구하기 위해 중국으로 날아가는 업자들이 늘어났지만, 중국 정부는 미국의 강력한 항의에 눈치를 볼 수밖에 없었습니다.





시간이 서서히 지나면서 짝퉁에 대한 미국의 시선이 누그러졌고 중국 짝퉁 시장은 다시 재개되었으나 중동 테러 단체에 DVD 불법 복제를 의뢰하는 일은 없었습니다. PMC의 뛰어난 활약으로 우연히 발견된 DVD로 세계 시장은 잠시 침체를 겪게 되었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원초적한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