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2017. 5. 27. 07:00


잠수함은 태생부터 비신사적인 전력으로 구분되어 전장에서 소외되었다가 2차대전 독일이 운용한 U 보트에 의해 운명을 달리하게 됩니다. U 보트의 활약은 눈부셨고 대서양의 영국 해군을 초토화 시키면서 위용을 자랑하였으며 해군 전력의 한 축으로 발전하였습니다.


항공모함과 함께 발전된 해군 전력으로 위치하고 있는 잠수함은 발전을 거듭하였고 기술력이 핵추진에 이르면서 정점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잠수함의 단점인 잠항 능력이 급격하게 개선되었고 스텔스 기능까지 갖춘 잠수함이 등장하면 "침묵의 살인자' 로 불리우고 있습니다.






영국 뱅가드 클래스


영국은 100년 전부터 해군력에서는 최고의 자리를 지키고 있었으며 여전히 높은 전력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SSBN(Ship Submarine, Ballistic Missile, Nuclear Powered 탄도미사일 장착 원자력 추진 잠수함) 뱅가드 클래스를 4척 보유하고 있습니다.


수중 배수량 17,000톤을 훌쩍 넘기는 크기를 가지고 있으며 10개의 핵탄두를 장착한 트라이던트 미사일 16기를 탑재할 수 있으며 160개의 핵탄두로 무장할 수 있습니다. 핵전력의 대부분을 SLBM(Submarine Launched Ballistic Missile, 잠수함 탑재 탄도미사일) 으로 가지고 있으며 뱅가드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뱅가드, 빅토리어스, 비질란트, 벤전스가 취역하여 활동하고 있습니다.






프랑스 트리옹팡 클래스


수중 배수량 12,000톤 급의 잠수함으로 프랑스 핵전력의 대부분을 담당하고 있으며 SSBN입니다. 핵추진 잠수함으로서는 작은 편에 속하지만 항속거리 무제한에 핵무장된 16기의 M45 미사일을 장착할 수 있으며 추적 없이 미사일을 발사할 수 있습니다.


발전된 소나와 레이더를 갖추고 있으며 소음, 진동을 억제하였고 500m의 심도에서 운용할 수 있어 생존성이 극대화되었습니다. 사정거리 5,300km의 M45 미사일은 개발 중인 사정거리 8,000km의 M51 미사일도 대체될 예정이며 대함 미사일을 유일하게 운용하고 있습니다.


르 트리옹팡, 르 테메레르, 르 뷔질랑, 르 테리블이 운용되고 있습니다.






중국 진 클래스


중국은 66척의 잠수함을 보유하고 있으며 해군 전력을 증대하기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중국 총리 리커 창은 해군과 공군의 현대화와 첨단화에 집중하겠다는 발표를 했고 많은 국방 예산을 투입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지만 표면적으로는 예산을 줄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최신예 SSBN 진급(094형) 4척을 보유하고 있으며 탄도미사일 쥐랑-2(JL-2)를 12기 장착할 수 있습니다. 최대 사거리 8,000km를 가진 쥐랑-2는 1메가톤급 핵탄두를 장착할 수있는 전력으로 존재만으로도 주변국을 압도할 수 있는 전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재래식 잠수함 쑹급(039형) 13척, 위안급(039A형) 13척을 보유하고 있으며 위안급 20척을 추가 건조할 계획입니다.






러시아 보레이 클래스


어마무시한 크기를 자랑하는 러시아 핵잠수함 나토명 타이푼급인 아쿨라 클래스 잠수함의 후속 기종인 보레이 클래스는 여전히 압도적인 크기로 상대국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냉전시절 미국과 어깨를 나란히 할 정도로 러시아 핵잠수함 전력을 막강합니다.


수중 배수량 24,000톤이 위용은 단순히 숫자 뿐이 아니라는 것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보레이급에 장착되었던 R-39 탄도미사일을 장착할 계획이었으나 시험 운용에 실패하면서 ICBM 토폴-M을 SLBM으로 개량한 블라바를 탑재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유리 돌고루키, 알라산드르 네프스키, 블라디미르 모노마흐가 취역하였으며 크냐즈 블라디미르, 크냐즈 올레그, 게네랄리시무스 수보로프, 알렉산드르 3세, 크냐즈 포자르스키가 건조되고 있습니다.






미국 오하이오 클래스


미국이 보유하고 있는 SSBN이면서 SSGN(Ship Submarine, Guided Missile, Nuclear Powered 유도미사일 탑재 원자력 추진 잠수함)입니다. 수중 배수량 18,759톤으로 승조원 155명이 승선할 수 있으며 트리이던트 2 SLBN 24기와 토마호크 순항미사일 154기를 탑재할 수 있습니다.


원자력 핵잠수함이기도 하지만 대함, 대지 공격력을 갖추고 있어 실전에서 다양한 운용으로 활약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존하는 최강 잠수함 전력으로 평가되고 있으며 발전된 소나와 레이더를 장착하였고 소음과 진동에서 압권입니다.


오하이오, 미시건, 플로리다, 조지아, 앨라바마, 알라스카 등 18대가 운용되고 있으며 러시아 타이푼에 이어 두 번째로 큰 잠수함입니다.



반응형
Posted by 원초적한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