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2017. 1. 5. 07:00


주단위로 구성되어 있는 미국은 각 주별로 수사기관이 존재합니다. 미국 내의 사건, 사고를 통괄할 필요성을 느낀 미 법무성은 강력한 사법기관을 창설하게 됩니다.





BOI(Bureau Of Investigation, 검찰국)으로 명명된 기관은 USBI(United States Bureau of Investigstion, 미국 수사국)으로 개명을 했다가 DOI(Division Of Investigation, 수사부)를 거쳐 FBI(Federal Bureau of Investigation, 연방수사국)으로 탄생하게 됩니다.





미국 내 테러위협, 정보취득은 물론 국가안보 관련 범죄, 납치유괴, 은행강.절도, 은행원 횡령사건, 연방공무원 뇌물수수수 범죄, 도망자 수사, 해양.항공기 범죄까지 광범위한 수사 범위를 가지고 있으며 가장 권위있는 사법기관입니다.


FBI가 지금과 같이 엄청난 전권을 가지게 된 데에 지대한 공헌을 한 인물이 있습니다.





존 애드거 후버(John edger hoover)...


조지 워싱턴대를 졸업한 애드거 후버는 법무부의 공무원이 되었고 수사부의 수사관으로 활동할 때 사회운동가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아나키스트(무정부주의자) 엠마 콜드만을 추방시키는 데 혁혁한 공을 세우며 유명세를 타게 됩니다.





공을 인정받아 미첼 파머 법무장관의 특별보좌관을 거쳐 DOI가 탄생하면서 부국장에 임명되었다가 FBI 국장으로 승진을 했습니다. 1924년 존 캘빈 쿨리지 대통령의 임기내에 벌어진 인사였습니다.





공상주의자와 무정부주의자를 극도로 혐오했기 때문에 다양한 수사기법을 동원하여 스파이를 색출하고 추방하는 데 많은 공을 세우게 됩니다. 이 때 얻어진 많은 정보들은 애드거 후버의 자산이 되었고 무기도 되었습니다.


프랭클린 D. 루즈벨트 대통령의 권한을 위임받아 국내외 모든 정보를 취득하면서 FBI의 위상이 급성장하게 됩니다. 과학수사를 지향했고 지문 파일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기도 하였습니다.





희대의 갱스터 존 딜린저를 수사하여 체포하기도 하였으며...





마피아 범죄에도 수사범위를 넓혔으나 미국내 스파이에 대한 관심과 정보수집에 관심이 더 컸습니다. 스페인 내전. 2차대전, 한국전, 베트남전까지 개입하면서 무소불위의 권력으로 불리웠습니다.


워낙에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어 미 상원과 하원의원들까지 애드거 후버의 눈치를 보았다는 후문...


해리 S. 트루먼 대통령은 견제를 위해 CIA(Central Intelligence Agency)를 창설했습니다.





린든 B. 존슨 대통령과 리처드 닉슨 대통령과는 그런대로 친분을 유지했지만...





존 F. 케네디와는 대립각을 가지고 있었으며 케네디 암살의 배후 인물로 지목되기도 했습니다. 권력이 너무 커지기는 했지만 애드거 후버가 가지고 있는 정보가 치명적이어서 대통령들도 그에 대적하기가 어려울 정도가 되었습니다.





공산주의자 뿐 아니라 자유주의자, 진보지식인, 사회운동가를 싫어했으며 흑인을 싫어했습니다. 마틴 루터 킹 주니어 목사와는 적대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었으며 루터 킹의 성추문 영상을 녹화해 신문사에 투고하기도 하였습니다.


신문사들이 모두 무시하였지만 나중에 사실로 밝혀지기도 했습니다. 노벨평화상이 거론되면서 경쟁상대로 의식하였고 정보 사찰에 더욱 박차를 가했습니다.





48년 동안 FBI 국장으로 재직하면서 존 캘빈 쿨리지, 허보트 C. 후버, 프랭클린 D. 루즈벨트, 해리 S. 트루먼, 드와이트 아이젠하워, JFK, 린든 B. 존슨, 리처드 닉슨, 제럴드 포드 대통령을 거쳤습니다.


1972년 5월 2일 심장마비로 자택에서 사망할 때까지 FBI 국장 자리를 내놓치 않았으며 지금의 FBI를 있게 한 역사적인 인물이기도 합니만 논란의 여지는...


애드거 후버가 사찰한 인물 중에서 헬렌 켈러, 알버트 아인슈타인, 존 스타인벡이 있으며 이들을 잠재적 국가 위협인물로 불류하기도 했으니... (권력에 너무 취했다.)





영화 더 록에서 니콜라스 케이지가 숀 코네리가 알려준 성당에서 입수한 필름이 존 애드거 후버가 수 십년 동안 수집한 미국내 정보의 요체로 묘사되기도 했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원초적한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