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2016. 3. 14. 00:23



비트 효능, 칼로리



명아주과 채소인 비트는 원산지가 유럽과 북아프리카입니다. 러시아의 건강비법이 비트라는 것이 알려지면서 인기를 얻고 있는 채소입니다. 설탕의 원료로 쓰이기도 하며 설탕 생산 원료의 25%를 차지하고 있으며 온대지방이나 서늘한 지역에서 잘 자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대 그리스에서 유래를 찾아볼 수 있을 정도로 유럽에서는 오래 전부터 식용으로 사용을 했으며 건강을 지키는 음식으로 각광을 받았습니다. 비트를 신에게 바치기까지 했다고 하니 굉장히 귀하게 여기는 채소였다는 것을 옅볼 수 있으며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도 비트가 가지고 있는 매력입니다.





비트루트라고 불리우기도 하며 다양한 음식의 재료가 되기도 합니다. 비타민A, B ,C, 칼슘, 칼륨, 철분, 염소, 마그네슘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플라보노이드 성분인 안토시아닌과 베타인이 풍부한 채소입니다. 비트 칼로리는 100g당 43kcal로 상당히 낮은 편이고 무보다는 시큼한 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람들에게 비트의 효능이 알려지게 된 것은 폴리페놀계 성분인 플라보노이드 안토시아닌과 베타인 때문입니다. 안토시아닌은 베리류에 함유되어 있어 이미 검증이 된 성분으로 눈의 건강을 지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안토시아닌이 눈의 건강에 좋다고만 알려진 것은 안토시아닌의 일부만 알고 있는 것입니다.





자색을 띄고 있는 비트의 안토시아닌은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고 혈액을 맑게 하며 이뇨작용을 가지고 있으며 염증을 다스리기도 합니다. 인슐린의 분비를 도와주어 당뇨병이 발병하는 것을 예방하고 신장기능을 활발하게 도와주는 효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체내 산소량을 줄여 산성화되는 것을 방지하는 항산화작용도 합니다.


비트에 함유된 베타인은 간에서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억제하고 간세포의 재생을 도와주고 만성간염이나 간경변증의 염증을 제거하여 간기능을 활성화합니다. 비트에는 염소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간장, 신장, 담낭을 청소하고 림프활동을 촉진합니다. 결석을 제거하고 적혈구를 생성하는 강장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트는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변비를 예방하고 장의 활동을 원활하게 도와주며 소화를 촉진하고 위의 세포의 재생을 돕습니다.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서 면역력을 강화해서 알레르기 질환인 아토피 피부염과 비염의 증상을 완화하는 효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칼륨이 많은 비트는 체내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해 혈압을 내려주고 콜레스테롤을 낮춰 심장이 건강하게 활동할 수 있게 만드는 데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칼륨과 마그네슘은 근육을 이완하고 신경을 안정시키는 천연 신경안정제로 부족하게 되면 빈혈과 눈떨림이 발생합니다.





항산화 물질과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한 비트는 피부를 맑게 하고 잡티를 없애주며 세포의 재생을 돕습니다. 주기적으로 섭취하면 원기를 회복하고 피로를 줄일 수 있으며 숙취를 해소하기도 합니다. 술을 먹은 다음날 비트주스로 해장을 하면 숙취를 빠르게 없앨 수 있습니다.


다양한 비트 효능으로 건강한 음식의 대명사가 되었지만 비트가 가지고 있는 부작용도 있습니다. 과하게 먹으면 메스꺼움을 느낄 수 있으며 소화력이 약하거나 설사를 자주하는 경우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를 해야 합니다. 비트에는 알카로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데 약간의 독성이 있어 면역력이 상당히 떨어진 경우라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원초적한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