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2016. 3. 12. 14:02



고혈압 낮추는 방법



고혈압은 질병은 아니지만 파생되는 질병이 많은 증상으로 혈압이 높아지는 것을 주의해야 한다. 혈압이 높아져 있다는 것은 혈관이 노화되어 수축과 이완이 원활하지 않고 피가 끈끈해져 있으며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져 있을 가능성이 크다. 이로 인해 심근경색이나 뇌경색, 신장질환, 당뇨병이 발병할 확률이 크다.







고혈압의 가장 큰 적은 흡연이과 비만이다. 흡연은 혈관을 수축하고 탄력을 떨어뜨리는 주범이고 비만은 피부면을 넓혀 모세혈관이 길이가 길어지게 되며 피를 공급하기 위해 심장이 부담을 느껴 더 높은 압력으로 펌핑을 하게 만든다. 높은 압력으로 펌핑을 하게 되면 혈압이 높아지게 되고 가까운 장기에 지속적이 압박을 가해 기능을 상실하게 만든다. 가장 취약한 장기 췌장과 신장이다.


고혈압을 낮추는 방법으로금연을 하고 체중을 줄이는 것이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한다. 좋은 음식을 먹고 운동을 해주면 고혈압을 예방할 수 있고 높아진 혈압을 낮추는 역할을 한다. 강도 높은 운동을 처음부터 실시하는 것보다는 가벼운 운동부터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고혈압을 낮추는 음식








양파는 고혈압에 특효라고 할 수 있다. 양파에 함유된 퀘르세틴은 휘발성 물질로 피를 맑게 하고 콜레스테롤을 줄여주며 혈관벽을 유연하게 만들어준다. 마늘만 함유되어 있다고 알려진 알리신의 함량이 양파에 더 많이 함유되어 있어 마늘보다 고혈압에 더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고혈압을 낮추는 음식으로 오메가3 지방산이 함유된 연어, 고등어, 꽁치, 참치들을 꼽을 수 있다. 오메가3도 피를 맑게 하고 콜레스텔롤 수치를 낮추어 주는 역할을 하는 데 탁월하다. 오메가6와 함께 1:1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지만 오메가3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혈압을 위해서나 건강을 위해서 오메가3를 주기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필요하다.







신선한 과일을 섭취하는 것도 고혈압을 낮추는 방법 중에 한가지이다. 과일은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를 맑게 만들고 혈중 콜레스테롤은 낮춰주고 혈관벽을 튼튼하게 만드는 일등공신이다. 과일에는 칼륨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체내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하는 역할도 할 수 있다.


비타민과 미네랄은 열을 가하면 파괴되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생으로 먹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먹기가 거북하다면 살짝 데치는 정도로 먹는 것이 좋다. 당근, 고구마, 브로콜리, 바나나, 토마토는 식이섬유도 많이 함유되어 있어 장을 건강하게 만들고 포만감을 높여 비만을 예방한다.



반응형
Posted by 원초적한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