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2016. 3. 5. 22:34



블루베리 효능, 칼로리



블루베리는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어 세계 10대 수퍼푸드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습니다. 채소와 베리류가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기는 하지만 블루베리는 좀 더 특별함이 있습니다. 북아메리카가 원산지로 하이부시계 블루베리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우리가 주로 먹는 것이 하이부시계 블루베리입니다.





블루베리는 비타민A, B, C, D, 칼슘, 칼륨, 인, 철, 마그네슘, 클로로렌산, 프로안토시아니딘, 카테킨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베리하고 이름이 명명되기는 했지만 진달래과 식물의 열매입니다. 푸른색이라는 것과는 달리 검푸른색에 가까운 색을 띄고 있으며 블래푸드 열풍에 인기가 높아졌습니다.





웰빙바람과 함께 좋은 먹거리에 관심이 높아졌고 블루베리의 많은 효능이 알려지면서 건강한 음식으로 부각이 되었습니다. 블루베리 칼로리는 100g당 56kcal로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담겨져 있습니다. 검푸른색을 띄는 것은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이 고농도로 축척되면서 나타내는 색입니다.



블루베리가 가진 다양한 효능을 살펴보겠습니다.





치매예방

노인인구가 늘어나면서 치매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블루베리의 안토시아닌은 뇌세포를 활성화하고 기억력을 증진시켜 치매를 미연에 방지합니다. 도파민 수치를 높여 파킨슨병을 호전시키기도 합니다.





항산화

블루베리는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이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와 피부미용에 탁월합니다. 활성산소를 줄이고 세포의 노화를 늦춰주며 피부의 잡티를 없애고 여드름을 치료하는 데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면역력 증진

블루베리의 비타민과 미네랄은 면역력을 증진시켜 알레르기성 질환을 완화하는 데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알레르기 질환인 아토피 피부염과 비염은 완치가 어렵지만 좋은 음식을 먹고 관리를 하면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시력 향상

안구 망막에는 시각에 관여하는 로롭신이 있습니다. 로롭신은 광자극을 분해하고 재합성을 반복하며 물체를 식별합니다. 블루베리에 함유된 비질소성 생물질인 안토시아닌은 로롭신 재합성을 돕습니다. 비타민A는 시력을 향상시키고 야맹증을 예방합니다.





항암효과

폴리페놀계 플라보노이드 배당체인 카테킨은 항암효능을 가지고 있는 성분으로 블루베리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암세포가 자라는 것을 예방하고 활성산소를 줄여 체내의 노폐물을 제거해줍니다.





심혈관계 질환

블루베리에 함유된 폴리페놀은 혈관의 노폐물을 제거하고 혈전의 생성을 방지합니다. 심장혈관을 넓히고 세포기능을 향상하여 심장을 건강하게 만들어줍니다. 비타민과 미네랄은 피를 맑게 하고 혈관을 튼튼하게 만드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당뇨병 예방

글리코겐 분해작용을 방지해 혈당이 급격하게 상승하는 것을 제어해 당뇨병을 예방함니다. 췌장의 인슐린 분비를 도와줘 인슐린이 당을 분해할 수 있게 만듭니다. 고혈압을 방지해 췌장이 망가지는 것을 예방합니다.







이전보다 블루베리 가격이 낮아져서 쉽게 구할 수 있기는 합니다만 4계절 모두 싱싱한 블루베리를 먹기에는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신선한 블루베리를 먹는 것이 가장 좋지만 냉동된 블루베리로 대체할 수도 있습니다. 숙성되면 단맛이 강해지지만 물에 닿으면 쉽게 물러지기 때문에 씻으면 바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원초적한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