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2016. 2. 29. 21:07




혈압이 높다는 것은 혈관이 좁아져 있고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 피가 끈끈해져 있다는 반증입니다.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가장 먼저 손꼽히는 것은 과다한 체중과 흡연입니다. 체중이 늘어나게 되면 모세혈관의 길이가 길어지게 되어 심장이 부담을 느끼게 됩니다.


흡연은 혈관질환의 가장 큰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는데요. 흡연을 하면 모세혈관이 수축되고 혈관의 탄력은 떨어지게 됩니다. 니코틴보다 나쁜 타르는 여러가지 암을 유발하는 성분으로 인체에 치명적인 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 일부에서는 담배를 피우고도 장수한 경우가 있다며 금연을 거부하지만 그런 경우는 숫자로 나타내기도 어려운 통계입니다.





고혈압에 좋은 운동으로는 유산소를 가장 먼저 꼽는데요. 유산소 운동은 심장의 박동을 늘려 심장을 튼튼하게 만들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며 운동 시 발생하는 여러가지 좋은 호르몬은 면역력을 증강시켜줍니다. 초기에는 강도를 높게 하지 말고 저강도에서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좋다고 해서 무리하게 되면 부상을 입거나 심장과 혈관에 압박을 가해 안 좋은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자신의 체력을 측정하고 강도를 조정하는 것이 필요한데요. 유산소 운동을 처음 시작하는 경우라면 천천히 걷기부터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후 강도를 조금씩 높여주는 것이 필요한데요.


운동을 하면서 어지러움을 느끼거나 속이 메스껍다면 바로 멈추어야 합니다. 한 번에 무리해서 시작하는 것은 안하는 것만 못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필요한데요. 고혈압에는 칼륨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먹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칼륨은 체내 나트륨을 배출하는 데 탁월하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먹으면 고혈압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칼륨이 많이 함유된 음식으로는 각종 채소와 베리류를 꼽을 수 있는데요. 지방이 많이 함유된 육류보다는 채소를 자주 먹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인스턴트와 육류의 소비가 많아진 현대인은 영양의 밸런스가 무너지 경우가 많아 채소의 섭취는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밸런스를 맞추는 것이 고혈압을 치료하는 데도 필요한 부분입니다.



반응형
Posted by 원초적한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