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상자2016. 2. 16. 17:04



노후 생활을 위한 노후 생활비 설계, 은퇴 후 생활비 설계



평균수명이 늘어나면서 노인 인구가 기하급수적으로 상승하고 있으며 미처 노후를 준비하지 못한 경우 외롭고 쓸쓸한 노후 생활을 보낼 수 밖에 없습니다. 이미 고령사회에 접어들었고 노인 인구의 비중이 사회활동을 하는 인구보다 더 많아지는 시기가 바로 코앞에 다가왔습니다.


사회의 고령화는 준비되지 않은 사람에게는 재앙에 가까운 일이기 때문에 국가적으로도 대책을 마련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건강보험과 국민연금으로도 노후에 대비하고는 있지만 높아진 생활 수준에 대응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수준입니다. 노후 생활을 위해 개인이 준비해야 하는 영역이 더 커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전 세대는 은퇴와 함께 노후도 끝나는 경우가 다반사였습니다. 평균수명이 높지 않았기 때문에 은퇴나 노후에 대한 준비를 하지 않아도 자녀에게 일정 기간 보살핌을 받는 것으로도 충분했지만 의학기술과 제약의 발달로 질병을 가지고 있지만 수명은 늘어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노후 생활비에 의료비가 상당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는 통계는 노후에 들어가는 생활비를 증가시키는 데 의료비가 차지하는 영역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생활 수준의 향상으로 이전보다 노후 생활에 필요한 자금이 상승한 것과 합해져 행복한 노후를 위해서는 돈이라는 공식이 성립합니다.





노후 생활에 필요한 자금은 늘어났지만 급여는 고정되고 물가는 상승하며 주거비를 마련하고 자녀의 교육비를 부담하기에도 현실은 빡빡하기만 합니다. 먼 노후를 생각하기에는 현실의 벽이 두터운데요. 그렇다고 하더라도 은퇴 후를 생각하지 않을 수는 없습니다.


취업의 문이 좁아져 있는 현실에서 자녀들에게 생활비를 탈 수도 없는 상황이어서 은퇴 후에도 노후를 즐기기보다는 여전히 생계를 위해 사회활동에 참여할 수 밖에 없습니다. 우리나라는 국가에서 운영하고 있는 국민연금으로 기본적인 노후를 보장하려고 노력하고 있으니 국민연금을 가입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국민연금을 기본으로 개인연금을 준비하는 것도 필요한데요. 직장을 가지고 있는 경우 국민연금과 노령연금에서 기초 생활비의 일부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나머지 부족분에 대해서 개인연금으로 준비를 할 수 있습니다. 노후 생활비를 책정하고 은퇴 후 사회활동에 참여할 것인가에 대한 세세한 부분까지 고려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모든 것이 계획대로만 되지는 않겠지만 대비를 해둘 필요가 있는데요. 공무원연금이나 사학연금을 받는 경우라면 세금에 대한 부분에 대해서도 생각을 해보아야 할 것입니다. 연금의 연소득이 4천만 원을 넘길 경우 종합소득세 대상이 되고 따로 소득세를 물어야 하기 때문에 비과세의 활용을 검토해 보아야 합니다.





노후에 필요한 생활비를 계획하고 세금까지 아우르는 방대한 지식을 개인이 준비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지식과 경험을 겸비하고 있는 전문가에게 조언을 들어보는 것도 필요한데요. 주위에서 도움이 될만한 전문가를 물색해서 정보를 공유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마땅한 전문가가 없다면 재무설계 상담을 통해 전문가에게 자문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재무설계 전문가는 경험과 지식을 겸비하고 있으며 노후 생활에 필요한 자금의 규모를 산정하고 은퇴 시기를 예측해 계획을 수립하는 데 역량을 가지고 있음은 물론이거니와 세금에 대한 최신 정보도 습득하고 있습니다. 인터넷의 발달로 재무상담을 신청하는 것이 쉬워졌고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장소와 시간에 구애를 받지도 않습니다.


비용 없이 상담이 가능하기 때문에 재무설계 상담을 온라인을 통하는 인구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은퇴 후에 펼쳐질 노후를 계획하고 실천하는 것은 행복한 노후를 위한 기본입니다.



재무설계 상담사이트 [링크] - 노후 생활비 설계. 비용 없이 상담






                               위 포스팅은 해당업체에서 소정의 마일리지를 받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원초적한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