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2016. 2. 15. 13:48



눈에 좋은 음식, 당근 효능



눈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눈에 좋은 음식을 먹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눈에 좋은 음식의 대표주자인 당근 효능은 항암, 항산화, 항노화에 영향을 주며 풍부한 비타민은 피부건강을 지켜주는데요. 가격이 싸고 우리나라 음식에 많이 적용되고 있어 따로 섭취를 할 필요도 없습니다.


눈은 한번 나빠지면 다시 회복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인터넷과 매스미디어의 발달로 눈에 대한 피로도가 증가하고 있어 안경을 착용하는 인구가 날로 늘어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시력이 나빠지기 전에 좋은 음식을 섭취해 눈 건강을 지켜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당근은 10세기, 아프카니스탄, 파키스탄 북부, 이란에서 재배되기 시작했고 고산지대나 척박한 환경에서 자라는 야생종입니다. 유럽으로 넘어가 유럽 음식에 활용되면서 아시아로 전해졌고 우리나라 음식에도 많이 활용되고 있으며 익히면 단맛이 나기 때문에 단맛이 필요한 음식에 가미되고 있습니다.


당근 효능 중에 안토시아닌은 눈의 건강을 증진하고 시력을 보호하는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활성산소를 제거해 항산화에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콜레스테롤을 낮춰 심혈관계 질환에도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베타카로틴도 시력향상에 도움을 주는 성분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당근에는 안토시아닌과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당근은 비타민A, B, C과 미네랑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피부 건강에도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풍부한 섬유질은 변비를 예방하고 엽산은 치매를 예방하며 칼륨은 근육 이완과 신경 안정에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칼륨은 체내 나트륨을 분리해 몸 밖으로 배출시켜 혈압을 낮춰주는 효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몸에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는 음식들은 싸고 맛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당근을 싫어하는 사람들은 김밥에 들어간 작은 당근이나 볶음밥에 들어간 것까지 골라서 먹는 것으로 보았는데요. 눈에 좋은 음식이라는 것을 감안해서 조금씩 먹어두는 것이 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당근 효능이 생각보다 많기는 하지만 베타카로틴은 과다하게 섭취하게 되면 색소 침착이 일어날 수 있어 과하게 섭취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당근에는 비타민C 산화 효소가 함유되어 있어 레몬즙이나 식초를 뿌리는 것이 좋은데요. 100g당 34kcal밖에 되지 않는 열량을 가지고 있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A가 풍부한 당근이지만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면 두통이나 구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당근 효능 중 베타카로틴은 체내에 10%밖에 흡수가 되지 않기 때문에 흠수유을 높이고 싶다면 익혀 먹는 것이 좋습니다. 당근을 익히면 비타민C의 흡수율도 높아진다고 합니다. 눈에 좋은 음식, 당근 효능으로 눈 건강을 지키는 것도 필요하겠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원초적한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