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상자2016. 2. 13. 03:44



적립식 펀드 수익률 비교보다 좋은 적립식 펀드 추천



저금리가 지속되고 있는 시기에 적립식 펀드가 재테크의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주식에 연계된 적립식 펀드는 단순히 수익률만을 비교해 볼 수 없는 금융상품이기에 적립식 펀드 수익률 비교보다 먼저 알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펀드에 가입하고 있는 많은 투자자는 거치식의 방식을 취하면서 펀드에 투자하고 있다고 합니다. 정확히 말하면 거치식 펀드는 펀드의 효과를 제대로 볼 수 없는 구조를 가지고 있어 펀드 투자를 하고 있다고 말하기 어렵습니다. 적립식 펀드이어만 하는 이유는 펀드의 수익구조와 연관이 있습니다.


펀드는 주식의 변동성에 대해 수익을 얻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주식이 계속적인 횡보를 거듭하면 적립식 펀드 수익률은 극대화를 이루지 못하고 미비할 수 밖에 없는데요. 주식의 그래프가 크게 요동할수록 펀드의 수익은 커지게 되어 있습니다.





적립식 펀드를 선택하면서 규모가 크고 펀드 수익률이 높은 펀드를 선택하라고 권유하지만 우리나라의 펀드는 금융 선진국에서 수익을 내고 있는 뮤추얼 펀드가 아닌 공모 펀드입니다. 뮤추얼 펀드는 규제가 많아 현재는 이름만 있는 유명무실한 펀드인데요.


외국의 경우는 많은 수익률을 자랑하고 있는 펀드의 대부분이 뮤추얼 펀드입니다. 자금 규모가 큰 소수 투자자들에게 투자를 받아 운영이 되기 때문에 관리의 집중력이 크고 변동성에 대한 대응이 빠릅니다. 공모 펀드의 경우 자금 규모가 크지만 투자자가 많아 관리가 집중되지 못합니다.



자금규모나 펀드 수익률보다는 운용보수가 적은 펀드를 선택하는 것이 더 나은 선택입니다. 액티브 펀드의 경우 3%에 달하는 운용보수와 수수료를 지불해야 하지만 인덱스 펀드의 경우는 0.2%의 운용보수만 지불하면 됩니다.





펀드는 "좌"로 불리우는 단위로 수익률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거치식 펀드의 경우 투자액의 좌수가 변동하지 않지만 적립식 펀드는 매 달 투입하는 자금 때문에 좌수가 달라집니다. 주식이 내려가게 되면 더 많은 좌를 보유하게 되어 주가가 상승하게 되면 기하급수적인 수익률을 기록할 수 있습니다.


변동성이 크고 주식시장이 많이 떨어질수록 좌수는 늘어나게 되어 수익을 더 많이 가질 수 있습니다. 거치식의 경우는 오로지 주식시장이 올라야만 수익률을 기록하는 것과는 차이가 있기에 펀드 투자는 적립식으로 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선택입니다.





적립식 펀드는 매 달 불입하거나 일정 기간으로 불입을 하기 때문에 복리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변동성을 이용한 코스트에버리지와 복리효과가 더해져 적립식 펀드의 수익을 가져오는 것입니다. 해외 펀드는 주식에 대한 수익을 과세하기 때문에 이자소득에 대한 15.4%의 세금이 발생합니다.


해외 사정에 밝지 않은 투자자는 해외 펀드 수익률만 보고 투자하는 것은 그다지 좋은 선택이 아닙니다. 국내 펀드도 많이 있고 좋은 펀드를 고를 수 있는데 알지도 못하는 해외 펀드를 고집할 필요는 없습니다. 적립식 펀드 수익률 비교로만 펀드를 고를 수 없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펀드는 3년과 5년 주기로 크게 변동성을 갖습니다. 1년의 단기투자를 생각하고 있다면 펀드 투자는 맞지 않습니다. 예비자금이 준비되어 있지 않다면 펀드투자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갑자기 발생하는 인생의 변수에 예비자금이 없다면 손실을 보고 펀드를 환매하는 일이 발생합니다.


6개월 정도의 예비자금을 준비하지 않고 펀드에 가입하는 일은 없어야 합니다. 기간에 따라 목표를 정하고 투자 방법을 달리해야 합니다. 단기 투자에 장기투자상품을 선택하거나 장기투자에 단기투자상품을 선택하게 되면 자금의 효율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펀드 투자와 재무 계획에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전문가에게 조언을 구할 수도 있습니다. 주위에서 전문가를 찾아 볼 수도 있고 인터넷을 통해 상담을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비용 없이 상담을 신청할 수도 있고 적립식 펀드에 대한 정보도 알아볼 수 있습니다. 나에게 맞는 재테크를 선택하는 것은 투자를 성공으로 이끄는 비결입니다.



재무설계 상담 사이트 [링크] - 적립식 펀드 수익률 비교, 적립식 펀드 추천, 비용 없이 상담






                           위 포스팅은 해당업체에서 소정의 마일리지를 받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원초적한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