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2016. 2. 5. 14:48



티스토리 블로그 꾸미기, 티스토리 글꼴 변경하는 방법



티스토리 블로그는 개방형으로 자신이 꾸미고 싶은대로 꾸밀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초대장이 있어야만 가입이 가능하고 html을 알아야만 꾸미기가 가능하지만 애드센스를 비롯한 광고를 장착하기에도 수월하고 깔끔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어 개성있는 블로거들이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글꼴을 자유롭게 바꿀 수도 있어 선호하는 글꼴로 변경을 하거나 가독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하기도 하는데요. 나눔고딕이나 맑은고딕체는 가독성이 높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 티스토리 블로거들이 선호하는 글꼴입니다. 글꼴을 변경하는 방법은 스킨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는데요.





나눔고딕체를 다운해서 HTML/CSS로 변경을 해주어야 합니다. 파일을 업로드해서 블로그 안에 올려놓아야 하는 것이 우선인데요. 파일업로드를 찾아 블로그 안에 올려주어야 합니다.





추가버튼을 클릭하면 윈도우의 글꼴을 찾을 수 있는 창이 뜨게 되는데요.





다운로드로 들어가면 다운 받은 나눔고딕이나 맑은고딕체의 파일을 찾을 수 있고 추가를 해주면 됩니다.





업로드가 완성되면 업로드 창에 나눔고딕체의 파일이 보이게 되는데요. 업로드된 파일이 있다면 글꼴을 바꿀 수 있습니다. HMTL을 따로 삽입하는 경우도 있지만 CSS에 있는 body의 폰트사이즈를 변경해주고 폰트 패밀리를 추가해주는 것으로 글꼴의 변경이 가능합니다.





font-family와 font-size의 숫자를 변경해 글꼴을 바꾸고 크기를 바꿀 수 있습니다.





본문의 글꼴을 바꾸기 위해서는 article을 찾아 폰트 사이즈를 변경해주면 본문의 폰트 사이즈가 달라집니다. 스킨에 따라 글꼴이 바뀌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요. HTML을 가장 상단에 넣어 바꾸면 됩니다.



@font-face {font-family:Nanum Gothic; src:url(images/Nanum Gothic.eot)};

body{font-family:나눔고딕; font-size: 11px;}

div{font-family:나눔고딕; font-size: 13px;}



폰트 사이즈와 글꼴은 쓰고 싶은 것을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구글에서 링크로 글꼴을 변경하는 방법도 있지만 개인적으로 비추천입니다. 로딩하는 시간이 걸리고 블로그의 모든 글꼴이 바뀌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으로 돋움이 괜찮다고 생각해서 폰트나 사이즈를 변경하고 있지는 않지만 필요하다면 변경해 볼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원초적한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