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2016. 1. 11. 15:57



거북목 교정 운동, 맥켄지 운동법



스마트폰과 컴퓨터의 사용으로 목의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통증은 목이 앞으로 나온 거북목증후군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일자목과 더불어 거북목은 목의 통증을 유발하고 심해지는 경우 어깨와 팔의 통증까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교정이 필요합니다.


맥켄지 운동은 뉴질랜드의 치료사인 맥켄지의 이름을 따서 만든 운동입니다. 캣앤캐멀 운동과 더불어 허리의 통증을 다스리는 데 좋은 효과를 발휘한다고 알려져 있으며 최근에는 목을 교정하는 데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지면서 거북목을 교정하는 운동으로 더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등이 굽어있는 자세로 책, 컴퓨터 또는 스마트폰을 지속적으로 보게되면 거북목증후군이 발생하는데요. 의식적으로 허리를 꼿꼿이 펴지 않으면 자연스럽게 등이 굽어지고 목은 앞으로 빠지게 됩니다. 이런 자세가 지속적이 되면 목과 척추의 변형을 가져오면서 균형이 깨지게 되는데요.


균형이 깨진 몸은 통증을 보내 몸이 잘못되고 있다는 것을 알려주기 때문에 통증이 유발되면 치료와 함께 교정 운동을 해주어야 합니다. 교정 운동과 더불어 의자에 앉아서 책을 보거나 컴퓨터를 볼 때도 자새를 교정해야 하며 스마트폰의 사용시간도 줄여야 합니다.






맥켄지 운동은 초기 엎드린 자세에서 팔꿈치를 괴는 자세와 팔꿈치를 펴는 적극적인 자세로 척추와 목의 반대로 신전을 해주는 것인데요. 복식호흡과 더불어 10초 동안 자세를 멈춰 고정시켜 준 후 다시 원래로 돌아가는 반복을 5회에서 10회 해주고 이를 5세트 해주는 것입니다.


맥켄지 운동을 해보면 허리가 시원해지면서 목이 뒤로 당겨지는 것을 느낄 수 있는데요. 이렇게 자세를 교정하면서 거복목의 통증을 완화시켜 줍니다. 간단하지만 효과적인 운동으로 어디서든 쉽게 실천할 수 있고 상당한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와 스마트폰으로 피곤해진 목을 위해 하루에 5분 정도 투자하는 것은 그리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맥켄지 운동을 활요하면 허리와 목의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원초적한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