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상자2014. 8. 12. 01:20




20대가 재테크를 하기에 가장 좋은 나이지만 20대가 재테크를 하는 경우는 정말 극소수입니다. 재무설계는 더군다나 알지도 못하고 들어보지도 못한 경우가 다반사인데요. 부모님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젊은 세대들은 모든 것을 부모님에게 의지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20살이 넘었다면 의지를 가지고 완전한 독립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데요. 독립심을 가지고 있지 못한 젊은 시절은 너무도 빨리 지나가게 되고 시간으로 극복할 수 있는 조건을 놓치는 우를 범하게 됩니다. 물론, 독립을 한 경우라도 재테크를 제대로 하는 경우가 많지는 않습니다만...



작은 지식을 아는 것만으로도 20대의 재테크는 큰 힘을 발휘합니다. 통장쪼개기나 목돈모으기를 꾸준하게 실천하는 것만으로도 큰 결과를 만들 수 있는데요. 시간의 힘을 활용하는 것이 엄청난 파괴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시간이 한참 지나고 나서야 깨닫게 되더군요.













특히, 20대의 시간은 경험을 쌓으면서 종자돈을 만들기에 좋은 시기입니다. 고정지출이 적고 활동범위도 크지 않아 많은 생활자금이 필요하지 않아서 꾸준히 실천만 한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데요. 어떤 직종에 종사하던지 통장을 쪼개 놓는 것은 처음으로 실천해야 하는 재테크 포인트입니다.



통장을 쪼개 놓지 않으면 자신의 자금이 어떻게 흘러가는지 파악하기가 어렵습니다. 주거래 통장을 비롯해 자동이체 통장, 비상자금을 모아두는 통장등을 따로 관리하면 자금의 흐름과 현재 보유하고 있는 자금의 규모를 파악하기 쉽습니다. 재무설계의 첫단계가 통장쪼개기라고 해도 과언은 아닙니다.



통장쪼개기를 실천하면 비상자금 통장에 자금이 모이기 시작하는데요. 비상자금의 규모가 천만원, 이천만원등 목표자금이 되기 전까지는 꾸준하게 모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모아진 종자돈은 재무설계를 통해 자금의 규모를 키워나가는 기본이 되는 거죠. 이렇게 단계를 거치면서 재무설계를 실천하면 평생동안의 자금 흐름을 익히면서 자산이 불어나게 되는데요.












20대에는 커다란 밑그림을 그리고 작은 부분부터 실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사소한 것이라도 자금에 관계된 것은 메모하고 관리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도 좋습니다. 사회초년병인 20대의 젊은이들이 알지 못해 실천하지 못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은 것을 보고 놀란 적이 있는데요.



30, 40대와는 경험면에서도 적고 지인들의 테두리가 넓지 못하다 보니 정보의 범위가 크지 않더군요. 재테크에 대한 조언을 얻는 경우도 아는 형, 또는 친구들의 범위를 넘지 못하더군요. 사실 이런 조언은 우물안 개구리식의 조언이라고 봐야하겠는데요.



재테크이 트랜드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어서 전문가의 조언을 들어보는 것이 중요할 수 있습니다. 재무설계가 우리나라에 들어온 것이 얼마되지 않아서 저변이 넓지는 않지만 높은 수준의 재무전문가가 많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가까운 지인 중에 재무전문가가 있다면 가벼운 마음으로 정보를 물어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전문적인 분야의 정보라면 제대로 된 전문가를 만나는 것도 필요한데요. 전문가를 만나 합을 맞춰보는 것도 20대의 젊은이들에게는 좋은 경험으로 남을 수 있습니다. 인터넷 상으로 재무설계를 신청해서 무료상담을 신청할 수 있는 사이트가 있어 링크해두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한국재무설게 지원센터 무료상담 [링크]



반응형
Posted by 원초적한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