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2019. 11. 24. 21:47

 

 

 

 

처음 수영을 접하면 겪게 되는 호흡의 어려움...

 

도무지 해결할 수 없을 것만 같은 이 문제는 시간이 지나면 언제였는 지도 모르게 해결이 된다.

 

자유형에서 호흡은 가장 중요한 중심선인 스트림라인을 흐트리는 주범이다. 매 호흡마다 주기적으로 스트림라인을 무너뜨려 속도가 증가하는 것을 방해한다.

 

생각보다 머리를 드는 경우가 다반사이고 자유형을 하는 동안 머리를 흔드는 경우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영자는 호흡 타이밍을 지키고 있다. 대단히 정교하게도 말이다.

 

자유형에는 호흡할 수 있는 핫스팟이 있다.

 

글라이딩을 한 뒤 팔이 교차할 때부터 머리를 돌리기 시작해야 호흡할 수 있는 적정한 공간과 시간을 맞출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호흡하는 반대손이 엔트리할 때부터 머리가 돌아갈 준비를 해야 핫스팟에 호흡을 할 수 있다. 물안경 한쪽이 물속에 잠기는 가장 바람직한 모습을 구현할 수 있게 된다.

 

수영장에서 수영하는 일부 영자를 살펴보면 호흡을 늦게 시작해서 호흡할 수 있는 시간이 줄어 숨을 스스로 헐떡이게 만든다. 스트림라인을 흐트리지 않는 호흡은 저항을 줄이고 부드러운 자유형을 구사할 수 있게 만들어준다.

 

타이밍을 정확하게 맞춘다면 호흡이 편해지고 헐떡거리지도 않으며 한층 유연해진 수영을 구사하고 있다는 느낌을 가질 수 있다. 자유형을 잘할 수 있는 여러가지 요소 중에서 호흡이 가장 먼저 손꼽힌다는 점을 상기하면 중요하다는 언급이 모라잘정도이다.

 

 

반응형
Posted by 원초적한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