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맘대로2018. 6. 9. 21:14


"열심히" 는 대단히 긍정적인 측면을 강조하는 단어로 알려져 있다. 


대부분이 열심히 하는 것을 바람직하다고 여기며 열심히 하는 사람은 긍정이 가득한 사람으로 평가되기도 한다. 대단히 긍정적이며 바람직한 단어임에도 불구하고 열심히 하는 것으로 이루어지는 것은 많지 않다.





모두가 열심히 무언가를 하고 있지만 결과가 신통하지 않은 것은 "열심히' 라는 단어에 대한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열심히" 는 사실 대단히 긍정적인 단어가 아니다.


하고 싶지 않은 일을 어쩔 수 없이 해야 할 때 "열심히" 라는 단어를 사용하게 된다. 긍정적인 측면을 강조하는 단어가 아니라 오히려 부정을 내포하고 있는 단어인 것이다.





누군가가 자신이 하고 싶고 즐거운 것을 할 때 "열심히" 라는 단어를 사용하지 않는다. 재미있고 즐겁기에 밤이 새는 줄도 모르고 배가 고픈 줄도 모르며 이를 옆에서 지켜보는 제 3자는 누군가를 "열심히 한다" 라고 표현하게 된다.


열심히 하는 당사자는 재미있고 즐거워서 하는 일이고 성공에 가까워질 수밖에 없다. 배가 고픈 줄도 모르고 밤을 새워가며 집중하는 것이 잘되는 것이 상식이다.


3자는 "열심히 하니까 성공했다" 라고 표현할 수 있으며 무언가에 도전하는 이에게 지침이 된다. 성공자는 열심히 한 것이 아니라 재미있는 일을 집중해서 즐긴 것이다.





재미있지도 않고 즐겁지도 않은 일을 열심히 한다고 성공할 수 있을까?


성공자 중에서 자신이 하고 싶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성공을 맛본 사람이 있다. 대단히 기쁜 결과이지만 기쁨이 지속될지는 의문이다. 사회에서 성공자라고 일컫는 이들 중에서 겉으로는 표현하지 않지만, 만족감을 느끼지 않은 경우도 종종 발견된다.





하고 싶은 일은 아니지만 이에 상응하는 보상이 주어지면 만족을 느낄 수 있다. 열심히 해서 성공한 성공자는 3자가 보기에 상당히 상응하는 보상임에도 불구하고 스스로는 대단히 불만족스러움을 표현한다.


하고 싶지 않은 일을 보상을 위해 열심히 했기에 스트레스는 높고 만족도는 낮은 것이다. 스스로가 포기한 보상에 대한 수준이 높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세상 모두가 하고 싶은 것만하고 살 수 없기에 많은 이들이 불만족을 표현하고 있다.


하고 싶지 않은 것을 열심히 하기 위해서는 불만족을 감수해야 할 것이다.



반응형
Posted by 원초적한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