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대혁명이라는 어두운 터널을 지난 중국은 핵 개발을 시도하여 성공하면서 미국과 수교하게 되었고 전통적인 공산주의 체제를 변혁했습니다. 정치 체제는 공산당이 주도하지만 시장 경제를 받아들이면서 사실상 경제 체제의 공산주의를 부정한 것입니다.
공산주의 맹주인 소련이 붕괴했고 '칼 마르크스' 가 주장한 공산주의의 실체가 현실에서 성공할 수 없는 이론이라는 것을 증명했습니다. 체제 붕괴가 일어나면서 세계 시장도 지각 변동을 겪었고 중국은 전체 1/3에 이르는 인구를 경제적으로 활용했습니다.
경제력을 바탕으로 성장한 중국은 독보적인 위치로 성장한 미국을 바짝 뒤따르고 있으며 육군 중심의 군 편제를 공군과 해군으로 보강했습니다. 소련이 가진 기술력을 흉내 내고 미국이 가졌던 첨단을 카피하면서 두 번째 자리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200조에 달하는 국방예산을 책정하고 있는 중국은 주변국 중에서 가장 발전된 장비를 구축하고 있으며 동북아시아를 넘어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군사력을 보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30만에 이르는 육군이 200만으로 축소되었으나 장비의 현대화를 이루었습니다.
중국의 기술력은 표면적으로 알려진 것보다 훨씬 발전된 수준이며 창의적인 접근으로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키기도 합니다. 최근 중국은 노후한 MBT(Main Battle Tank, 주력 전차) "Type 59" 에 대한 활용 방안을 내놓았고 창의적인 기획에 내심 놀라는 눈치입니다.
59식 전차로 불리는 중국의 MBT는 냉전 시절 소련 T-54 전차를 현지화한 기종입니다.
1960년대에 본격전인 양산에 들어간 59식 전차는 80년대까지 10,000대에 육박하는 숫자가 생산되었고 5,000여 대가량이 현역으로 활약하고 있습니다.
36톤밖에 되지 않는 가벼운 중량의 59식은 100mm 수동 장전 강선포를 가지고 있으며 12기통 디젤 엔진은 520마력의 출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203mm 에 달하는 방호력을 가진 59식 전차는 1,500마력에 이르는 출력과 900mm 에 달하는 방호력을 가진 현세대 전차와는 격차를 가지고 있습니다.
폐기될 수준을 가진 59식 전차이지만 비상 전력으로 사용하기 위해 중국은 병사 대신 "AI(Artificial Intelligence, 인공 지능)" 을 대입할 것이라 밝혔습니다. 105mm 주포는 120mm 활강포로 개선할 수 있는 여지가 있으며 중국 기갑 전력에게 59식은 전설입니다.
본격적으로 기갑 전력이라고 불릴 수 있는 수준을 마련한 것이 59식 전차이기에 중국은 FCS(Fire Control System, 사격통제장비) 와 야간 투시경을 추가하는 개량을 지속했습니다. AI로 운영되는 59식 전차는 전장의 상황을 완전하게 바꿔줄 것입니다.
AI가 도입된 59식 전차는 워게임에서나 보일 수 있는 과감한 기갑전에 투입될 것이며 뒤처진 MBT의 능력을 넘어설 수 있는 전력을 확보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59식 전차를 생산한 NORINCO(China North Industries Corporation, 북방공업공사) 는 새로운 도전이라고 언급했습니다.
탱크와 기갑 차량 편집자 리 청산(Liu Qingshan)' 은 "은퇴한 59식 전차는 인공 지능이 장착되어 있다면 무인 차량으로 전환될 수 있다' 고 밝혔습니다. 육군 전쟁 플랫폼 분석가 '사무엘 크래니 에반스(Samuel Cranny Evand)' 는 "새로운 기술" 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중국이 기획하고 있는 59식 전차는 현대 전장에 충분하지 않지만 이러한 평가는 내부에 병사가 운용할 경우입니다. 화력을 추가하는 개량을 통한 59식 전차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라고 마무리했습니다. 성공 여부를 떠나 중국이 낡은 MBT를 활용하는 방식에 대해 참신한 접근이라는 평가가 중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