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2018. 4. 11. 07:00


인류는 전쟁을 통해 역사를 이어왔고 다양한 무기를 개발하면서 기술력을 축적했습니다. 한 번의 공격으로 치명적인 타격을 입히기 위해 발전한 무기 중에서 NBC(Nuclear, biological, Chemical Weapon, 화학/생물학/방사능 무기)는 태어나지 말아야 했습니다.


CWC(Chemical Weapon Convention, 화학무기협약)에 의거해 대부분 화학무기가 금지되었지만, 지구촌 곳곳에서는 여전히 위협적인 상황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가난한 이들의 핵무기' 로 불리는 화학무기는 엄청난 고통을 동반하며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는 공포입니다.





염소가스(Chlorine)


산화제나 표백제, 살균제로 사용되는 염소는 수소와 반응하여 염화수소를 만들어냅니다. 염소와 나트륨이 화합하면 염화나트륨인 소금이 생성되며 화합물에 따라 다양한 생성물이 생겨날 수 있습니다. 염소가스는 1차대전 독일군에 의해 처음 사용되었습니다.


염소가스가 인체에 흡입되면 폐 속에 존재하는 수분과 화합하여 염산을 생성하게 되고 폐 속의 염산은 폐 기능을 파괴하게 됩니다. 신체 표면에 닿을 경우 염산의 생성으로 뼛속까지 침투할 수 있으며 몸 속 장기를 심각하게 훼손할 수 있습니다.





포스겐(Phosgene)


플라스틱과 비료 원료인 요소를 합성하는 포스겐은 이산화탄소와 염화수소로 분리되며 염화수소는 물에 용해되면 염산으로 생성됩니다. 포스겐은 생성이 쉽고 다양한 방면에 사용될 수 있어 엄청난 양이 전세계에서 생산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호흡기를 통해 폐 속으로 들어가거나 혈액이나 체액에 합류되면 염산으로 생성되고 '마른 익사' 로 이어지게 됩니다. 피부와 점막에 치명적인 피해를 줄 수 있으며 가장 심각한 것은 해독제가 없다는 것입니다. 신선한 공기에 노출시키는 것이 최선입니다.





겨자가스(Mustard Gas)


겨자 냄새를 가지고 있는 무색의 겨자 가스는 치명적인 독가스 중의 하나입니다. 정확한 명칭은 Sulfur Mustard 로 화학제로 사용될 때는 누런색을 가지고 있으며 강력한 수포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노출된 직후에 반응하지 않아 자각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24시간 내에 가려움증을 동반한 노란색 액체로 된 수포가 형성되며 화상으로 바뀌게 됩니다. 일반적인 옷감을 간단하게 통과하기 때문에 옷 속 부분까지 노출될 수 있으며 안구가 노출될 경우 심하게 부풀어 시력을 잃을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3도 화상의 치료를 요하기도 합니다.





사린가스(Sarin Gas)


1995년 일본 사이비 종교 옴진리교에 의해 알려진 사린 가스는 독성이 강하기로 소문난 화합물로 기체와 액체 상태로 보존 가능합니다. 독성 강하기로 알려진 시안화칼륨인 청산가리보다 500배 강력한 것으로 알려졌고 호흡기와 피부로 흡수됩니다.


1차대전과 이라크전에서 사용된 적이 있으며 사린가스에 노출된 뒤 수 분 후부터 급격하게 증상이 나타납니다. 중추신경을 손상시켜 호흡곤란, 시력저하와 구토, 경련을 동반하며 호흡 근육마비가 일어나 사망에 이르게 됩니다. 흐르는 물이나 아트로핀 주사로 해독할 수 있습니다.





VX


유기화합물인 VX는 무색무취이며 기름진 누런색 액체로 존재하고 공기에 노출되면 서서히 휘발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량 살상무기로 구분되어 생산이 금지되어 있기는 하지만 사담 후세인이 반정부 세력인 쿠르드족에게 사용한 적이 있습니다.


사린 가스보다 100배 이상 강력하다고 알려진 VX는 피부 접촉만으로 사망할 수 있는 최고 수위의 화학 무기입니다. 호흡기를 통한 접촉은 피부의 반 정도의 소량이라도 치사량이 되며 극소량을 접촉한 경우도 심각한 위험에 빠지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원초적한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