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2018. 3. 3. 07:00


소련은 공군 운영을 독특한 방식으로 채택하였기 때문에 서방과는 다소 이질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미국이 운용하는 공군 방식에 맞추다 보니 생긴 이질감으로 근접 공중전 능력을 필요하는 전투기 대신 폭격기와 정찰기를 겨냥할 수 있는 요격기 개념이 강했습니다.





미국이 초음속 정찰기 SR-71 블랙버드를 개발하면서 대응한 요격기가 'MiG-25 폭스배트' 였고 능력을 철저하게 비밀에 부친 덕에 미국 정보국은 바빠졌습니다. 소련은 5겹에 달하는 철벽으로 둘러싸인 비밀 기지에서 미그-25를 개발했고 CIA조차도 정보를 알아내지 못해 전전긍긍했습니다.





SR-71을 완벽하게 격추할 수 있다는 소문이 나돌면서 미국은 XB-70 발키리를 개발했고 이전처럼 소련 영공을 자유롭게 날아다닐 수 없었습니다. 빅토르 벨렌코가 일본을 통해 망명하면서 몰고 온 미그-25에 의해 정체가 밝혀지면서 미국과 서방은 안도의 한숨을 쉬게 됩니다.





이후 소련은 본격적으로 공대공과 공대지 임무를 모두 수행할 수 있는 멀티롤 전투기로 방향을 전환하게 됩니다. 중앙 유체역학연구소 연구에 의해 미코얀 구레비치가 구현한 "MiG-29 펄크럼" 은 서방에게 다시 공포의 대상이 되었고 미국도 긴장하게 됩니다.





F-16 파이팅 팰콘과 F-15 이글로 하이로우 전술을 구성하고 있었지만 정보가 알려지지 않은 미그-29에 대해 두려움만 앞섰습니다. 소련은 수호이 Su-27과 미그-29로 하이로우 전술에 가까운 운용체계를 갖추었고 미국과 벌어질 공중전에 대비했습니다.





근접전에서 BVR(Beyond Visual Range, 원거리 교전)을 기반으로 한 미사일 위주의 공중전으로 공군 전술이 달라지면서 레이더 성능이 우위를 점하는 기준이 되었습니다. 미그-29는 적외선 탐지 추적 장비를 장착하고 있어 RWD(Radar Warning Receiver, 레이더경보수신기)를 무력화시켰습니다.


미그-29가 적외선으로 조준하는 것을 눈치채기도 전에 요격될 수 있다는 소문이 나돌면서 미군 조종사들은 미그-29와 교전을 심각하게 여겼습니다. 미그-29 자체 성능이 서방보다 뛰어난 점은 있었지만 지상관제에 의한 의존도가 크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서방 전투기는 독자적인 임무 수행이 가능했지만, 소련 전투기는 중앙 관제 시스템에 대한 의존도가 높았습니다. 소련 조종사는 단지 전투기에 탑승하고 있을 뿐 모든 조종은 관제시설에서 관할했고 정해진 프로그램에 의한 교전만 가능했습니다.





우수한 전투기라고 평가되기는 했지만 엔진 내구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었고 외부 연료통으로 인해 제한적인 기총 등이 문제로 지적되었습니다.


냉전이 막바지로 향하면서 소련이 붕괴하였고 몰도바에 배치된 34대의 미그-29와 밀 Mi-8 힙 헬리콥터가 이란으로 팔릴 것이라는 소문이 나돌았습니다.





Su-27과 미그-29의 조합보다 F-16과 F-15의 조합이 앞선 전력으로 평가되기는 했지만 소원해진 이란에 소련 최신예 전투기가 수입될 수 있다는 것은 미국으로서 그다지 반가운 일은 아니었습니다. 몰도바가 경제 원조를 표면적으로 드러낼 수 없는 입장을 고려해 미국은 21대의 미그-29를 사들이는 결정을 합니다.





14대의 C 모델과 1대의 B 모델, 6대의 A를 포함하여 미그-29 21대를 구입한 미국은 오하이오 데니턴에 C-17 수송기를 이용해 수송 작전을 벌였습니다.


가장 반가운 것은 아랍권에 지원된 미그-29를 직접 적대하고 있는 이스라엘이었습니다.





이스라엘 조종사들은 미그-29에 장착된 AA-11 아처 미사일의 정교함에 놀랐고 헬멧에 연동된 큐 시트템에 감탄했습니다. 펄크럼은 개량이 필요한 전투기임이 분명했지만 조종을 담당한 이스라엘 조종사들은 운용하기 쉽고 안전한 전투기로 평가했습니다.





"조종사가 인식 불능상태가 되어도 지상관제에 의해 안전하게 착륙할 수 있는 시스템은 발전적이다" 라고 언급했습니다. 훌륭한 조종사가 콕핏에 앉는다면 미그-29 펄크럼은 상당히 가치 있는 전투기가 될 것이며 F-16과 F-15를 넘어서는 영역이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F-16이나 F-15와 직접적인 교전을 없었으며 모의 공중전에서 개량을 거친 서방 전투기들에게 무참하게 격추되는 굴욕을 당했습니다. 공군 전술이 지상 관제시설 우선 타격으로 흘러가면서 미그-29가 가진 장점은 전장에서 무용지물이 되고 있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원초적한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