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O2018. 1. 10. 06:00


내수시장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전륜구동에 익숙해진 유저들의 능력저하로 후륜구동에 대한 어려움을 토로하는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전륜구동이 운행하기에 유리한 구조를 가지고 있어 대중적인 모델이 채택하고 있으며 운용이 쉬운 것도 사실입니다.





프리미엄 브랜드 점유가 특정 시점을 지나며 급격하게 높아지면서 4륜구동에 대한 인식은 확실히 달라지고 있습니다. 둔탁한 RV와 SUV가 대중적인 지지를 받기 전에는 다소 불필요하고 부담스러운 존재로 인식되었고 비용적인 부담까지 가지고 있었습니다.


험지나 레크레이션을 위해 채용되었던 4륜구동은 아우디 콰트로가 펼친 인상 깊은 마케팅이 전 세계적으로 급격하게 확산되면서 인지도를 높였고 후륜 기반 모델이 가진 위험을 상쇄할 수 있는 대안으로 떠오르면서 저변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국산 브랜드조차도 프리미엄을 향한 열망을 강조하면서 선진 시스템으로 구분되었던 4륜구동을 접목하고 있습니다. 기계식 4륜구동에서 전자식 4륜구동으로 발전하면서 시스템이 가진 능력은 상상하던 것을 실현하는 수준이며 안정적인 주행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미끄러짐이 일어나는 현상이 접지력을 상실하는 것에 기인한 결과라는 점을 상기하면 4륜구동 시스템이 겨울철 눈길과 빙판에 확실히 유리한 측면이 있습니다만, 후륜구동 기반 모델로 캐나다에서 록키산맥으로 스노우보드를 타러 다니시는 유저도 있습니다.





4륜구동 시스템이 미끄러움에서 후륜과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라는 인식이 확산되어 있으며 많은 부분에 동의할 수밖에 없습니다. 구조적인 우위가 4륜구동이 우위에 있다는 것에 대해 이의를 가질 수는 없지만, 최선이라는 측면에 대한 의문은 있습니다.


미끄러운 도로 상황에서 대부분 자동차는 주춤거리거나 스스로 방어를 위해 노력하지만, 4륜구동 차량은 마음가짐이 반대가 됩니다. 미끄러짐에 우수하다는 장점이 무게를 높이게 되어 연비에 안 좋은 영향을 준다는 평가로 가려져 있는 것을 의식합니다.





눈이 오거나 얼어붙은 도로에서 많은 차량이 조심스럽게 운행하거나 평소에 못 미치게 둔해질 때 오히려 자유로워질 수 있습니다. 높아진 접지로 고갯길이나 불규칙한 도로에서도 수월하게 주행할 수 있는 장점을 드러내고 싶어지는 욕구가 표출되는 것입니다.


미끄러운 도로가 위험한 것은 평시와 같이 주행되지 않아서라기보다는 미끄러움으로 제동이 어려워진다는 점이고 4륜구동이 가진 한계도 다르지 않습니다. 평상시에도 마찬가지이지만 위태로운 사고는 과도한 주행 욕심에서 기인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겨울철 눈길과 빙판에서 처할 수 있는 미끄러움으로 겪는 짜증이나 가벼운 접촉으로 발생하는 상황과는 커다란 차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접지력이 우수한 4륜구동이라고 하더라도 제동하는 것에서까지 능력을 발휘하는 것이 아님을 기억해야 합니다.


겨울철 미끄러움이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서의 4륜구동 시스템은 잘 나아가는 것에서는 확실한 우위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지만, 과도한 자신감을 바탕으로 부각되지 않은 제동에 대한 한계는 오히려 위험을 초래할 수 있는 숨겨진 면모라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원초적한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