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2017. 12. 15. 07:00


뒤쳐진 경제력으로 짝퉁을 생산하던 중국은 넓은 국토와 인구에 비해 세계 주목도가 낮았고 군사력을 증강하지도 못했습니다. 러시아가 재정난으로 공산주의를 포기하면서 공산주의 국가 중에서 가장 선두에 억지로 서게 되었지만 수준에는 의문이 가득했습니다.





공산주의체재를 유지하면서 시장 경제는 자본주의를 택한 다소 난해한 방식이 된 중국은 예상과는 달리 급격한 성장세를 맞이하게 됩니다. 경제력으로 주목받던 중국이 어느 틈엔가 미국과 군사력을 논의할 정도로 동반 상승하였고 신경을 건드리는 수준이 되었습니다.





230만이라는 대군을 거느리고 있는 PLA(People's Liberation Army, 인민 해방군) 규모를 200만으로 축소하면서 공군력과 해군력에 치중하겠다는 발표 이후로 중국 군사력은 급상승하게 됩니다.


국방예산을 지속적으로 상승시키면서 전력을 강화하던 중국은 미국 눈치를 보면서 국방예산을 줄여서 발표하였고 미국은 이에 대해 불쾌한 감정을 전달했습니다. 베일에 쌓인 국방예산을 신경 쓸 겨를도 없이 중국이 벌이는 대미 전술에 대한 정보는 미국을 놀라게 했습니다.





중국은 핵개발에 이어 ICBM(Inter Continental Ballistic Missile, 대륙간 탄도 미사일) 개발에 나섰고 MIRV(Multiple Independently targetable Reentry Vehicle, 다탄두 각개목표설정 재돌입 비행체) 를 완성했습니다.





다탄두가 장착된 ICBM으로 미국을 직접 타격할 수 있게 된 중국은 왠지 MRBM(Medium Range Ballistic Missile, 중거리 탄도 미사일) 개발에 더 많은 비용과 노력을 투자하게 됩니다. 둥펑시리즈로 불리우는 DF-21 미사일을 개발하면서 상당히 고무된 분위기였습니다.


DF-21은 JL-1 SLBM(Submarine Launched Ballistic Missile, 잠수함 탑재 탄도 미사일) 과 같은 미사일로 중국이 둥펑시리즈에 노력을 기울이는 것에 대해 미국은 별다른 신경을 쓰지 않았습니다.





MRBM은 미사일 방어시스템으로 충분하다고 판단했고 미 본토보다는 주변국인 동북아시아와 일본을 견제하는 것이라고 판단했습니다. 일부 군사전략가들이 DF-21을 주목해야 한다고 경고했으나 미 국방성에서는 그다지 반향을 일으키지 못했습니다.


사거리 2,000km 밖에 되지 않은 DF-21은 GPS와 핵탄두를 장착하고 2,700km로 사거리를 늘인 A형이 출연했고 사거리를 줄인 대신 CEP(Circular Error Probability, 원형 공차 오차) 를 30m로 좁혀 정밀 타격이 가능한 C형으로 진화했습니다.





다소 의아한 행보를 보인 중국은 사거리 3,000km와 CEP를 좁힌 "DF-21D" 를 공개하면서 'ASBM(Anti Ship Ballistic Missile, 대함 탄도 미사일)' 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세계 최초이며 유일한 ASBM이 개발되면서 미 해군은 엄청난 충격에 빠지게 됩니다.





중국이 ASBM을 개발한 것은 아시아 태평양 재해권을 장악하고 있는 미 해군 항공모함 전단을 목표로 한 미사일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DF-21D의 성능이 완벽하다면 미 해군은 현재 방어선에서 물러나 괌 이후 2선으로 후퇴해야 합니다.


'로버트 게이츠' 전미 국방장관은 '항모 킬러' 로 불리우는 DF-21D에 대해 언급하면서 아시아 태평양 전술을 수정할 수도 있다는 의견을 제시했고 '로버트 월러드' 전미 태평양 함대 사령관은 "중국 DF-21D는 초기 운용능력을 갖는 단계에 도달했다" 고 발표했습니다.





미 국방부는 특정 무기가 실전 배치되거나 활용할 수 있는 단계에 이르렀을 때 "운용능력을 갖췄다" 는 표현을 한다는 것을 상기하면 DF-21D가 가진 능력이 완벽한 허구는 아닙니다. 일부에서는 마하 10의 속도로 재진입하는 탄도 미사일이 항공모함을 타격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평가합니다.


미국이 운용하는 MD(Missile Defense, 미사일 방어시스템) 가 있으며 재진입 후 30노트로 운행하는 항공모함을 타격하는 것은 최고 수준을 가지고 있는 미국이나 러시아에게도 어려운 일이라고 평가되기도 합니다.



Yaogan 정찰위성





MARV(Maneuverable Reentry Vehicle, 조종 가능한 재진입 비행체) 를 장착하지 않으면 무용지물이라고 평가했지만 DF-21D에는 MARV가 장착되어있으며 Yaogan(야오간) 7, 8, 9호 정찰위성을 통해 정밀 타격이 가능하다고 평가되기도 했습니다.





중국 내륙에 위치한 사막에서 항공모함을 두고 시험을 실행했으며 실전 배치가 눈앞에 있다고 알려져 있으나 DF-21D에 대한 평가는 여전히 의문을 남기고 있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원초적한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