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2017. 9. 25. 07:00


미 해군은 지구상에서 최고 수준의 전력을 가진 막강한 군대로 이름을 높이고 있습니다. 건조 비용만 5조에 육박하는 니미츠급 항공모함을 10대나 운용하고 있으며 전자기식 캐터필터로 개량되는 제럴드 R. 포드급 항공모함을 건조하여 교체할 예정입니다.





니미츠급 항공모함에는 5,000여 명이 넘는 승조원이 탑승하고 80여 기의 함재기를 탑재할 수 있으며 2개의 핵추진 웨스팅하우스 A4W 원자로로 추진하기 때문에 추가 연료 공급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함재기를 조종하는 조종사를 비롯하여 항공모함을 운용하는 인원과 갑판에서 함재기를 수리하고 함재기 이착륙을 통제하는 인원까지 많은 병과 병사들이 하루 일과를 보내고 있습니다.





항공모함 내부에는 치과전문의와 일반 의사 6명이 상주하며 70여 개 침실이 있습니다. 5,000명 승조원들이 하루 세 번 먹을 수 있는 음식을 조리하고 저장하는 공간을 가지고 있으며 대체적으로 90일 정도 식량을 저장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첨단을 달리는 항공모함이라도 식량과 연료를 공급하기 위해서는 보조선에게 의지할 밖에 없으며 전통적인 보급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보급이 좋고 시설이 발전된 미군이라고 하더라도 20대 활발한 군인들은 많은 에너지를 보충할 수 음식이 추가적으로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병영 내에는 'PX(Post Exchange, 군매점)' 가 있어추가적으로 음식을 구입하고 생활에 필요한 일상용품을 구입할 수도 있습니다.





미군 내에서는 육군은 PX, 해군은 NEX(Navy Exchange), 해병대에서는 MCX(Marine Corps Exchange), 공군은 BX(Base Exchange)로 불리우는 군매점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군에서는 육군 PX(Post Exchange), 해군과 해병대 PX(Port Exchnge), 공군 BX(Base Exchange)로 불리우고 있습니다.





대규모 시설을 운용하는 다수 승조원이 승선하고 있는 항공모함에는 당연히 PX가 있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NEX다...)


5,000명에 달하는 인원이 사용하기에는 조금 부족한 듯 보이는 항공모함의 PX는 다양한 먹거리와 필수품이 자리를 채우고 있으며 승조원들은 필요한 물품을 질서 있게 구입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넓은 공간이 마련되지 않은 항공모함의 PX를 이용하기 위해서 입구에서 차례를 기다리는 모습을 볼 수 있으며 누구도 불만을 갖지 않습니다. 필요한 물건을 빠르게 구입하고 나면 다음 차례가 입장하는 식으로 혼잡을 피하고 있으며 계급의 우위를 갖지도 않습니다.







항공모함 내에는 워낙에 많은 인원이 다양한 병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계급을 일일이 따질 수도 없으며 모병제답게 스스로 규율을 지키고 계급이 높아질수록 모범적으로 발전하는 모습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질서라는 명제 아래서는 계급보다는 평등권이 주어지고 있는 미국민들 정서가 군대 내에 반영되어 있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원초적한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