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2017. 9. 18. 07:00


'체코 조병창(Ceska Zbrojovka)' 은 영국 '리엔필드 조병창' 과 '벨기에 조병창 FN(Fabrique Nationale de Herstal)' 과 함께 우수한 총기를 생산하는 국영기업입니다. 체코가 동구권에 소속되었던 냉전시절 서방에서는 체코 조병창의 총기들을 접할 길이 없었고 유명세를 알 수도 없었습니다.





지금까지도 수작으로 불리우는 영국산 브렌 기관총은 체코 조병창이 개발한 'VZ 26 기관총' 을 다운그레이드해서 생산하여 독일군에게 치명타를 입히는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분대지원을 위해 화망을 만들어야 했던 영국군은 뛰어난 명중률을 낮추는 선택을 했습니다.





북한에서 백두산으로 명명되어 알려져 군 수뇌부에게 지급되었던 권총도 체코 조병창에서 개발한 'CZ 75 권총' 을 비라이센스로 복제한 것입니다. 북한 뿐 아니라 중국, 스위스, 이스라엘, 이탈리아 , 터키 심지어 미국에서도 4개의 총기회사가 불법 복제를 했습니다.


체코 조병창의 총기 제작 기술은 세계에서 최고라고 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정교하며 신뢰성이 높고 낮은 가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비라이센스 복제로 제대로 된 수출 조차하지 못한 체코 조병창이 선보인 또 하나의 역작...


'VZ 58 돌격소총' 입니다...




(위) 체코 조병창 VZ 58, (아래) 러시아 AK-47



VZ 58은 러시아 돌격소총 AK-47과 흡사한 외관을 가지고 있어 'AK-47의 아류' 또는 'AK-47의 짝뚱' 으로 불리우는 불명예를 안고 있지만 총기계에서는 가장 뛰어난 돌격소총의 하나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대인저지력이 높은 7.62mm 탄을 사용하고 가스 피스톤식을 사용하였기 때문에 AK-47의 것들을 차용했다고 말할 수 있지만 견고한 마무리와 뛰어난 내구성은 현세대의 프리미엄 돌격소총에 비교할 수 있을 정도의 높은 수준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나무로 제작된 스톡(개머리판)과 접철식 스톡으로 구분되어 생산되었으며 접철식 스톡의 경우 격발시 견착이 얼굴 측면 광대뼈에 위치하는 이유로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접철식 스톡을 선택할 경우 견착되는 부분에 붕대를 감아서 사용하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VZ 58의 백미는 대인저지력이 높은 7.62mm 탄을 사용하면서도 반동이 적고 명중률이 높다는 점입니다. 5.56mm 나토탄을 사용하는 서방의 AR-15에 비해서도 반동이 적다는 평가를 들을 정도로 인체공학적인 측면이 강조된 프리미엄 돌격소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AK-47 돌격소총과는 하나의 부품도 호환할 수 없는 독자적인 선택을 하였으며 AK가 선택한 롱스트로크 방식이 아닌 숏스트로크 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반동제어가 되는 것이다...)


AK에서 채용하지 않은 노리쇠 후퇴 고정도 가능하게 설계되어 있으며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격발 방식인 공이치기를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돌격소총은 대부분 해머가 코킹되어 공이를 때리고 공이가 탄의 뇌관을 타격하여 격발되는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노리쇠 후퇴 고정 후 탄을 장전할 수도 있다...)






VZ 58은 글록 권총과 같이 공이가 후퇴하여 뇌관을 타격하는 스트라이크 방식을 채택하였습니다. 밸런스 좋고 신뢰성이 우수하여 베트남전, 캄보디아전, 남아프리카 국경 전쟁, 에리트리아 독립 전쟁, 아프가니스탄 전쟁, 리비아전에서 스스로의 가치를 입증하였습니다.





다소 무겁고 다루기 어려운 AK-47에 비해 가볍고 경쾌하게 운용할 수 있는 돌격소총으로 이름을 높이고 있습니다. 스톡을 바꾸지 않고 피카티니 레일을 비롯해 각종 악세사리와 광학장비를 부착하는 데 구조적인 한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 부각되었지만 여전히 높은 인기를 구가하고 있습니다.





AK를 사용하는 국가와 AR-15를 적극적을 수용하는 국가 이외의 3국에서 운용되고 있으며 민수시장에서 다양한 바리에이션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AR-15와 같은5.56mm 탄으로 개량하여 STANAG(Stadardization Agreement, 표준화 협정) 탄창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원초적한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