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O2017. 5. 2. 06:00


자동차는 30,000여 개의 작고 큰 부품으로 이루어진 운송수단으로 경제가 발전하고 도시화되면서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으며 사치품의 위치에서 필수품으로 자리를 옮기고 있는 중입니다. 주택과 함께 높은 가격을 가지고 있지만 활용의 가치는 상당히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도심화가 심화되면서 자연을 그리워하는 인식이 높아졌고 주말과 휴일을 이용해 가족이 나들이하는 일이 잦아졌으며 그 중심에 자동차가 위치하게 되었습니다. 가족이 함께 나들이하기 위해서는 오너가 되어야 한다는 의식이 확산되면서 자동차시장의 규모가 확산된 것입니다.





아직은 자동차에 대한 인식이 고가품 내지는 신분을 나타내는 표면적인 상징물로 대변되고 있지만 실용적인 유저들이 늘어나면서 흐름이 달라지고 있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자동차를 구성하고 있는 커다란 부품 중에 한가지인 유리는 생각보다 많은 기능을 담고 있습니다.


외부를 볼 수 있는 투명한 존재는 시야를 확보하는 중요한 역할과 함께 외부에서 실내로 유입되는 많은 불편한 것들을 걸러주는 필터의 역할을 합니다. 장시간 주행에도 주변을 둘러볼 수 있는 기능은 덤으로 주어지지만 유리로 인해 입을 수 있는 위험도 존재합니다.





자동차가 파손되면 균형이 무너지고 유리가 파손되는 일이 발생하는데 그 와중에 오너와 탑승자에게 위해를 가할 수 있는 여지가 발생합니다. 탑승자의 안전을 위해 제조사와 발명자들은 많은 노력을 했고 앞유리는 이중접합유리가 최적이고 옆과 뒤는 강화유리가 합리적이라는 결론을 내리게 됩니다.


오너와 동승자가 충격으로 인해 앞유리에 충돌할 수 있는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크기 때문에 두겹의 유리 사이에 투명한 필름을 끼워 한 번에 무너지는 것을 방지하는 구조를 갖게 되었습니다. 충돌과 함께 2차적인 위해를 가할 수 있는 여지를 줄이는 선택은 확실히 탁월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옆과 뒷유리는 일정한 압력과 타격에도 단단하게 내부를 지켜낼 수 있는 강도를 가졌지만 이상의 힘이 가해지면 무너지면서 파손되는 강화유리의 선택이 확실히 좋은 방향이었습니다. 오너와 동승자가 직접 충격으로 위해를 입을 확률이 확실히 적었기 때문입니다.


강화유리를 선택하면서 갖게 된 문제점은 자동차가 강이나 호수에 침수되었을 때의 경우에 상당한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일정 이상의 압력과 충격을 견딜 수 있는 옆유리는 침수 시 내부 탑승자가 유리를 파손하고 나올 수 있는 확률을 줄였습니다.





지금까지 자동차 침수 시 널리 알려진 상식은 자동차에 물이 차오르기까지 기다리다가 문을 열고 나오는 방식을 추천했습니다. 유리를 부수기에는 충격의 강도가 적고 문을 열기에는 수압이 너무 강력하기 때문에 생긴 최적의 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이 차오르는 자동차에서 서서히 바닥으로 침몰되는 것을 바라보고 있는 것은 내부의 탑승자로서는 상당한 공포가 될 수 있습니다. 만약 당신이 침몰되는 자동차에 갖힌 채 실내에 물이 차오르기를 기다리고 있다면 머리를 받치는 용도로 사용되는 헤드 레스트를 떠올리는 것이 필요합니다.





헤드 레스트를 뽑아들면 고정시키기 위한 두개의 두터운 금속 막대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두 개의 금속 막대 중에 하나를 자동차 유리와 고무 사이에 끼워 넣은 다음 가볍게 젖혀주기만 하면 당신 옆에 위치한 유리는 파손되어 무너질 것이며 탈출할 수 있는 공간이 생기게 됩니다.


머리를 받치고 충격을 방지하는 헤드 레스트의 또 다른 용도는 자동차의 침몰로부터 위험에 처한 당신을 자동차 밖으로 나올 수 있게 하는 도구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일체형으로 된 버킷시트가 대세로 떠오르고 있기는 하지만 위험을 회피하기 위해서는 규격화된 헤드레스트가 더 필요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원초적한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