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2017. 2. 12. 06:00


미국은 세계에서 가장 높은 GDP를 가진 나라이며 전세계 국방비의 50%인 5,000억 달러(한화 570조 원) 차지하고 있는 나라이기도 합니다. 세계의 보안관을 자처하며 크고작은 전쟁에 참전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나라의 축을 움직이고 있습니다.


무기개발과 군대의 운용을 통해 표면적으로는 안정을 외치고 있지만 방향은 확실히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대통령이 군수통치에 최정점에 있는 것은 당연하지만 군부를 실제로 움직이고 통제하는 것은 엘리트를 자처하고 있는 국방장관입니다.






로버트 맥나마라(Robert Strange Mcnamara)


존 F. 케네디 대통령 옆에는 미국 내 최고의 엘리트 각료들이 즐비했고 그 중에서 국방장관을 역임한 로버트 맥나마라가 있습니다. 반전론자들에게 베트남전쟁을 일으키고 참패한 중심으로 지목되고 있으며 미국의 무기개발에도 깊숙하게 관여하고 있습니다.


전략폭격기 B-70과 SLBM(Submarine Launched Ballistic Missile, 잠수함 발사 탄도미사일) 개발을 취소했고 공군에서 필요한 90피트와 해군의 56피트를 절충한 73피트의 F-111 아드바트 전투기를 생산했습니다. 공대공을 치를 수 없는 전투기는 저공침투를 통한 공격기로 사용이 되었습니다.






도널드 럼스펠드(Donald Henry Rumsfeld)


제럴드 포드, 아버지 부시대통령과 아들 조지 W. 부시까지 국방장관을 지낸 인물로 신자유주의 미국판 뉴라이트인 네노콘의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걸프전을 이끈 인물이지만 전술이나 전략적인 판단이 무디다는 평을 듣고 있으며 최연소, 최고령 국방장관의 타이틀을 가지고 있습니다.


초음속 전략폭격기 XB-70 발키리, RAH-66 코만치, 차세대 총기사업인 IOCW(Objective Individual Combat Weapon)를 취소한 장본인입니다. 록히드 마틴 개발부서인 스컹크 웍스의 담당자들이 가루가 되도록 쌍욕을 퍼부으면서 정책의 혼선을 빚게 한 과오를 모두 넘겼습니다.






리처드 브루스 체니(Richard Bruce Cheney)


딕 체니로 불리우며 도널드 럼스펠드와 함께 아버지 부시와 아들 부시를 거치면서 국방장관과 부통령을 역임했습니다. 네오콘의 수장으로 불리우며 극우파 전쟁주의자로 알려져 있어 민주당과 전쟁에 반대하는 세력들에게 항상 까이는 인물입니다.


부시가 어버지처럼 따르고 있으며 당시 정권에서 실세로 언급되기도 했습니다. 럼스펠드가 저지른 어의없는 행보 뒤에는 딕 체니가 버티고 있었고 마이클 무어 감독의 저서 멍청한 백인들에 등장하기도 하며 랩퍼 에미넴의 "Without me"에서 디스 당하기도 합니다.


강경한 보수주의자임에도 동성 결혼에 대해서 만큼은 찬성의 입장을 피력하고 있는데 딸 메리 체니가 동성애인과 10년 이상 동거 중이기 때문입니다. 러시아와 전쟁을 벌이자고 주장했으며 부시 대통령마저 반대하고 나섰다는 후문...






로버트 게이츠(Robert Micheal Gates)


조시 W. 부시부터 버락 오바마 대통령까지 국방장관을 역임한 인물로 F-22 랩터와 MD체계를 축소하고 F-35를 활성화시킨 장본인입니다. 덕분에 F-35를 기다리고 있는 미 해군과 많은 나라들의 목을 빠지게 한 장본인이기도 합니다. 무인정찰기와 대테러 특수부대의 운용비를 증강하는 정책을 펼쳤습니다.


대통령 전용헬기 H-71, 차세대 구축함 DDG 1000, 경무장 장갑차 사업을 취소했으며 퇴임 후 회고록에서 노무현 대통령을 디스하기도 했습니다. 디스한 이유는 노무현 대통령이 친미적이 아니라는 이유이며 "Crazy" 라고 표현해 가루가 되도록 까이기도 했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원초적한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