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2016. 12. 25. 07:00


영화 "아저씨"는 원빈을 국민적인 대스타의 반열에 올려놓은 흥행작입니다. 지나칠 정도로 무거운 삶을 살아가고 있던 차태식과 그의 주변을 맴도는 여자아이를 중심으로 벌어지는 액션물로 상당히 완성도 높은 각본과 기획력을 보였습니다.





지금보아도 여전히 카리스마를 뿜어내는 원 빈의 카리스마는 아마도 오랫동안 관객들의 뇌리에 각인되어 있을 것입니다.


"콜트나 토카레프 말고 열 피 넘는 반자동으로..." 라는 대사는 압권이었고....





방탄유리를 글록 19로 뚫어내며 김원희에게 던진 마지막 대사 " 아직...한 발 남았다..." 는 영화 아저씨의 백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인공 원빈이 수많은 장기매매 조폭단과 맞서면서 끝까지 살아남을 수 있던 것은 그가 군특수부대 출신이었기 때문입니다.


영화 중 간단하게 소개되는 특수부대는 잘 알려지지 않은 생소한 부대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UDU(Underwater Demolition Unit, 해군 비밀첩보대)...


이니셜로만 보면 해군 소속의 특수부대 UDT/SEAL을 연상할 수 있지만 임무가 완전히 다른 부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HID(Headquarters of Intelligence Detachment, 육군 비밀첩보대)AISU(Airforce Intelligence Service Unit, 공군 20특무전대)같은 북파특수공작대입니다.


미 정보국 CIC(Counter Intelligence corps)가 1948년 창설한 해군작전국 내 정보과로서 비밀리에 운용되었던 부대입니다.





1972년 7.4 공동성명이 있기 전까지 북한에 직접 파견되어 요인납치, 암살, 중요거점 폭파, 북한군 주력부대 기습공격, 보급차단, 정보수집, 통신시설 감지등을 지속한 부대입니다.





영화상에 나오는 "훈련을 참관한 국회의원이 기절할 정도..." 는 실화입니다. 특전사, UDT, 수색대에서 배우는 특공무술과 한차원 다른 특수살상무술로 무장되어 있으며 인민군 복장과 AK-47 돌격소총을 기본 부장으로 하고 있습니다.


담배나 개인 휴대품까지 북한제를 사용하고 있어 제대 후 간첩으로 오인받는 경우도 많다고... (한다...)





현역 착출에서 일반인 지원으로 바뀌었으며 기본교육 6개월 후 공작원으로 채용계약을 맺습니다. 기본교육 6개월의 강도가 워낙에 높아 지원자의 30%만이 채용계약을 맺을 수 있습니다.


영화 아저씨의 흥행으로 UDU의 존재가 알려지면서 공개지원을 받지 않고 있으며 비밀리에 지원자를 물색하고 있다는 후문...





간첩선과 무장간첩 체포작전 30회, 중앙정보부와 한미공동첩보작전 또는 중국 본토작전을 포함해 200회의 특수공작을수행한 적이 있으며 이에 대한 전과나 기록은 전무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기록이 있다고 해도 보안을 이유로 공개하지 않는 것이 원칙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부사관과 장교로 이루어져 있으며 스쿠버다이빙, 공중강하, 육상침투에 발군의 실력을 가지고 있으며 기본 6개월의 교육과정을 수료하면 자율적인 분위기에서 훈련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북파공작 자체가 개인 스스로의 역량과 팀웍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자율성을 부여해야 하는 것이고 이미 밝혀진대로 작전수행 능력은 대한민국 최고의 수준...





HID에 비해 소규모 최정예를 지향하고 있으며 보안에 대해 철저하게 기밀을 유지하고 있어 안보, 기밀유지 서약을 지속적으로 교육하고 있습니다. 적응하고 있는 체력훈련보다 지속적으로 실시되는 정신교육훈련이 더욱 어렵다는 고충을 토로하기도...


계급이 있지만 일반기업의 이름을 사용하고 대리, 과장등으로 불리우며 현장 근무요원의 최고 계급은 중령이며 전무로 불리웁니다. HID, AISU와 함께 DIC(Defence Intelligence Command, 정보사령부)로 통합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UDU로 선발할 때 여러가지 조건을 내걸었으나 지켜지지 않았고 군미필자로 분류되어 취업에도 영향을 주어 제대자들은 상당한 불이익을 받고 있습니다. 작전 중 전사하거나 여전히 북에 남아있는 동료들이 있다는 증언들이 속속 나오고 있기도 합니다.


영화에서 보여지는 것과 현실은 상당한 괴리감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원초적한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