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2016. 11. 24. 07:00




2차대전에서 전선의 역전을 이룬 전투가 있었으니 독일과 소련의 스탈린그라드전투와 미국과 일본이 한 판 걸판지게 붙은 미드웨이해전이었습니다. 해전사에 길이 남을 전투로 승승장구하던 일본을 패망으로 앞당긴 해전으로도 평가되고 있습니다.


진주만을 선제공격한 일본은 태평양에서 최고의 전력을 가진 해군을 보유하고 있었으며 미국은 거함으로 갈 지 항공모함으로 갈 지를 아직 판단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절대적인 약세인 미국은 백전노장 나구모 주이치의 새로운 목표를 알아내고 프랭크, J, 플래처 제독을 급파합니다.


전력차이가 명확한 해전에서 미 해군은 극적인 반전을 이루며 승리를 거머쥐게 됩니다.






일본 해군의 자만


태평양에서 진주만을 선제공격한 전력을 가지고 있으며 당대 최고의 항공모함을 보유하고 있었고 거함거포주의 표상인 야마토전함까지도 보유하고 있는 일본의 앞길은 막을 자가 없었습니다. 미군은 일본에게 아직은 힘들다는 것이 중론이었고 미군도 그렇게 생각했습니다.


일본은 자만했고 미드웨이에 도달해서도 만약을 위한 수색 전투기를 7대만 띄웠습니다. 열세를 느낀 미국은 22대의 수색기르 띄웠고 일본의 위치를 발견했으나 일본은 미 해군의 존재를 알지도 못했습니다. 마음 편하게 미드웨이만 공격하고 집으로 돌아갈 꿈을 꾸고 있었던 것입니다.


자만으로 인해 나구모 주이치 제독은 오판을 남발했고 뻔한 결과를 초래하게 됩니다.






피해복구에 뛰어난 매카닉


미드웨이해전에 참전한 미 해군 항공모함 USS 엔터프라이즈, 호넷, 지휘함인 요크타운에는 뛰어난 기술력을 보유한 피해복구 기술자들이 가득했습니다. 산호섬전투에서 침몰한 뻔 한 요크타운을 일주일만에 다시 전장으로 돌려보낸 매카닉들은 최고의 베테랑들이었습니다.


일본은 뛰어난 공격력과 방어전술을 갖추고 있었지만 피해복구에 대한 개념이 적었고 기술자들이 많지 않았습니다. 일본 전함이나 항고모함은 피해를 입으면 복구보다는 배와 함께 운명을 같이할 생각만 가득했고 사무라이정신의 계승이라고 믿었습니다.


미군은 유류가 가득한 항공모함에서 화재가 발생하면 이산화탄소를 이용해 유류 진화를 해야 한다는 것까지 습득하고 있었습니다. 미드웨이에 참전한 일본의 항공모함 카가, 쇼류, 히류, 지휘함 아카기가 모두 침몰한 것은 매카닉의 부재에 있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암호해독의 귀재 조셉 로슈포르


전력에서 열세에 놓였던 미국이 일본을 상대할 수 있었던 것은 암호해독을 바탕으로 한 정보력의 우위를 스스로가 잘 알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미드웨이해전이 벌어지기 전 일본 해군사령관 야마모토 이소로쿠의 모든 전문을 감청한 미군은 AF라는 암호를 발견하게 됩니다.


조셉 로슈포르 중령이 이끄는 암호해독팀은 AF가 미드웨이일 것이라는 추측하에 일본에게 "담수화 장치가 부족해서 식수가 부족하다"는 전문을 보냈고 일본군은 AF가 미드웨이라는 것을 알려주며 미끼를 덥썩 물었습니다.


일본은 극비리에 실행하는 기습공격이라고 생각하고 미드웨이에 당도했지만 미국의 지상군과 해군은 이미 만반의 준비를 끝내고 있었으니 첫 단추부터 잘못 끼워지고 있었습니다.





나구모 주이치 제독의 커다란 오판


시작부터 난관에 부딪힌 일본은 당황했고 지휘관인 나구모 제독도 마찬가지였습니다. 나구모는 충실한 군인이기는 했지만 임기응변에 약했고 확실한 결과를 칼같이 실행하는 것에 주저함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미 진주만에서 나구모는 커다란 실수를 했지만 여전히 해군에 자랑이었습니다.


공격기로 미드웨이의 공군력과 보급시설을 공격하려던 계획은 수색을 나간 전투기가 미 해군 항공모함을 발견하면서 급하게 변경되었고 대함을 위한 어뢰장착을 위해 모든 공격기의 무기교체를 명령하게 됩니다. 경납고는 대함공격 어뢰와 폭탄이 나뒹굴고 있었고 옆에는 항공기 연료가 가득했습니다.


작은 불씨 하나만 잘못 붙어도 커다난 화약고가 될 가능성이 있었고 떠다니는 폭발물을 미군 공격기의 폭탄이 가만두지 않았습니다. 카가와 쇼류가 먼저 화염에 휩싸이고 지휘함인 아카기마저 침몰하였고 마지막 항모인 히류마저 바닷속으로 가라앉았습니다.


275대의 항공기와 5,000여 명의 전사자가 발생하였고 일본 해군의 매카닉은 전무한 상태가 되었습니다. 일본 해군의 주력 항공모함 7대 중 4대를 잃으면서 미드웨이에서 완전한 패배를 맛보게 됩니다.



반응형
Posted by 원초적한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