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2016. 11. 11. 07:00




베일에 싸인 미그25가 서방세계에 알려지면서 입지가 좁아졌고 미 공군의 F-16의 출연으로 새로운 전투기의 필요성이 대두된 소련은 미코얀 구레비치사에게 의뢰를 하게 됩니다. 미국은 하이로우인 F-16 팰콘과 F-15 이글로 전술을 완성하였고 이에 대한 대응이 시급했습니다.


중동전에 나선 소련제 전투기들은 추풍낙엽처럼 미국의 하이로우 전투기들에 의해 요격되었고 굴욕의 시기를 맛보고 있었습니다.





수호이 27과 함께 하이로우를 구상하여 설계에 들어간 미코얀 구레비치사는 또 하나의 걸작을 만들어냅니다.


제식명 MiG-29...


나토명 펄크럼으로 불리운 로우 멀티롤 전투기는 미 공군의 F-16에 해당하는 역할을 맡았지만 뛰어난 도그파이트(근접전투)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평가를 받게 됩니다.





소련은 전통적으로 도그파이트보다는 전략폭격기에 대응하는 요격기의 운용에 더 매료되어 있었고 전투기의 운용에 많은 공을 들이지 않았습니다. 우수한 공군전력이 없는 것도 이러한 이유에서 기인하고 있었지만 제공권의 우위를 위한 필요가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제공권의 제압으로 전쟁의 향방이 나뉘어진다는 것을 지켜 본 소련은 공대공 전투에 집중하기 시작합니다. 미그29는 소련의 변화된 공군전력의 앞선 기종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륙중량 20톤을 넘긴 중량급의 길을 연 포문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클리모프 RD-33 후연 터보팬 엔진 2개를 장착하였고 11,000파운드에 달하는 추력을 가지고 있어 서방의 라팔, 유로파이터 타이푼, F-18 호넷, 그리펜에 맞설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임무특성상 절대적수를 F-16으로 규정하는 경우도 있지만 F-18이 더 가깝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단발엔진을 사용하는 F-16보다는 쌍발인 F-18이 적수로서 더 어울리기는 합니만...


30mm GSh-30-1 150발짜리 기관포 1문과 SARH, AA-8 아리드, AA-10 알라모 중거리 공대공 미사일, AA-11 아처 단거리 공대공 미사일, AA-12 애더 미사일 6발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요격기인 미그25보다는 월등한 능력을 지녔으며 비교대상인 F-16보다 저속 기동성에서 우위라는 평가가 중론입니다. 마하 2.25에 달하는 속도와 항속거리 700km, 외부 탱크 장착시 최대 항속거리 2,100km의 스펙을 가지고 있습니다.


조준거리 70km에 달하는 레이더에 락 온을 걸면 서방의 전투기들을 탐지하고 요격할 수 있는 요건을 갖추게 됩니다. 레이더의 성능은 좋지만 오류의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 함정...


IRST(Infra-Red, Search and Track, 적외선 센서를 이용한 레이더)플 추가로 장착하여 스텔스에 대응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서방의 전투기들은 레이더 센서로 겨냥하고 있다는 사실도 모른채 요격될 수 있는 가능성이 생긴 것입니다.





새로운 전투기의 출연으로 서방의 나라들은 다시 제공권에 대한 우려로 마음을 조렸고 미그29 펄크럼에 대한 공포가 확산되기도 했습니다. 함재기인 K형과 디지털화 된 수퍼 펄크럼 SMT가 수출되면서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하였고 서방의 전투기와는 다른 능력에 사실 좀 놀라기는 했다는 후문...


나토 무기장착형인 G형까지 있었던 기종으로 서방에서 가장 많이 수출한 기종이 F-16 팰콘이라면 동구권의 베스트셀러는 미그29라고 할 수 있습니다. 러시아, 인도, 우크라이나, 카자흐스탄등에 수출되었으며 북한에도 22대가 수출되었고 자체생산으로 45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한 때 우리나라로 도입이 검토되었으나 동맹국의 눈치를 보는 입장에서 실현되지는 않았습니다.





디지털화 되면서 나름대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했지만 소련 공군은 지상 레이더기지에서 모든 지시를 받는데 익숙해져 있으며 지상 방공 레이더기지를 먼저 타격하는 방식으로 인해 전술적인 운용에서 차질을 빚으며 F-16과 F-15에게 엄청나게 요격되는 굴욕을 겪습니다.


실전에서 레이더가 말썽이었고 엔진 내구성에 공을 들이지 않아 서방 기종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짧은 수명이 문제로 떠오르기도 했습니다. 서방 전투기들의 엔진 수명이 6,000~8,000시간인데 비해 미그29는 고작 400시간...


내구성보다는 값싸게 자주 교체하는 것이 더 좋은 선택이라고 믿는 소련의 믿음때문에 만들어진 결과입니다. 북한이 보유하고 있는 미그29는 기름이 없어 훈련도 할 수 없는 지경이고 주력기가 미그29 뿐이라는 반가운 소식이 들리기도 했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원초적한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