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전에서 공군력은 선제타격이라는 명제 아래 최우선의 과제가 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공군도 많은 비용을 투입하여 여러번의 사업을 통해 군비를 증강하고 최신화하는 것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공군이 보유하고 있는 전투기와 공격기는 어떤 것들이 있는 지 살펴보기로 합니다.
KF-5 제공호/F-5E 타이거2
노스롭사가 개발하고 생산한 F-5는 "프리덤파이터"라는 애칭을 가지고 있는 전투기입니다. 우리나라에서 라이센스 생산을 통해 "제공호"로 알려진 기종으로 로우 전투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대 이륙중향 11톤, J85-GE-21B 터보제트 엔진을 장착하였으며 최고속도는 마하 1.6입니다. 무장포트는 7개로 AIM-9 사이드와인더와 AIM-120 알람을 비롯한 다량의 미사일을 탑재할 수 있습니다. 기령이 많은 기종이기는 합니다만 2025년까지는 우리나라에서 운용할 예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공군에서는 130대를 보유하고 있으며 전방에 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개수와 보수의 시기를 놓쳐서 첨단화될 가능성은 없지만 제공호의 임무가 1차 저지라는 측면이 강하고 빠른 출격이 가능하기 때문에 퇴역까지는 세월이 더 필요할 것이라는 관측입니다.
공군의 보유대수는 130대...
KF-16, F-16C/D 파이팅 팰콘
제너널 다이나믹스가 개발한 경량 전투기로서 가장 많이 수출된 기종이기도 합니다. 제너럴 다이나믹스에게는 효자모델이며 서방의 나라들에서 운용되고 있는 모습을 자주 발견할 수 있습니다.
단좌형의 가벼운 기체를 가지고 있어 도그파이트(근접전투)에 강한 면모를 가지고 있으며 회전반경이 짧고 기동력이 우수하다고 평가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169대를 운용하고 있어 가장 공군에서 가장 많은 숫자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개수를 통해 레이더 성능을 향상시켰으며 현대전이 근접전에서 레이더전으로 바뀌었지만 여전히 좋은 전력을 가지고 있는 전투기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미군이 가지고 있는 공대공 미사일은 모두 장착이 가능하게 설계되어 있으며 한국형도 마찬가지입니다.
최대 이륙중량은 19.2톤이며 F100-PW-220 터보팬 엔진을 장착하고 있고 최고속도는 마하 2.0입니다. 미그19와 대적할 수 있으며 중동에서 많은 전과를 올리면서 자신의 가치를 입증한 기종입니다.
F-15K 슬램 이글
보잉과 맥도넬 더글라스가 합작하여 만든 현존하는 최고의 공격기입니다. 미 공군에서 운용하면서 많은 전장에서 전과를 올리며 존재의 가치를 입증하고 있으며 특수전에서도 운용되고 있습니다.
높은 추력을 바탕으로 정확한 타격을 자랑하는 기종으로 개발 당시에는 미그 25 폭스배트를 상대로 제공권에 우위를 위해 고기동 전술전투기로 목표를 잡았으나...(최고의 전천후 공격기가 되었다.)
지상 공격을 맡던 A-10 썬더볼트가 목표타격보다는 지상지원에 더 적합하다고 판단되어 공대지 전술에 응용하기 시작하면서 E형인 "스트라이크 이글"로 개수를 하게 됩니다. 한국 공군에 들어와 있는 모델도 개수된 F-15E로 전술폭격기의 개념에 가까운 운 기종입니다.
미군이 가지고 있는 모든 지상 폭격에 필요한 무기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최대 이륙중량 36.7톤 F100-GE-129 터보팬 엔진을 장착하였으며 최고속도 마하 2.5로 우리나라에는 60대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무장포트는 4개이며 복좌형입니다.
FA-50 파이팅 이글
고등 훈련기 T-50을 기반으로 미국의 방산업체 록히드 마틴과 손잡고 개발한 최초의 초음속 국산화된 경량 전투공격기입니다. 개발을 주도한 것은 KAI(Korea Aerospace Industries)이고 성능은 F-16에 약간 못 미치는 정도라고 합니다만...(많이 못 미친다.)
애초에는 스웨디쉬 JAS 39 그리펜을 수입하려고 하다가 급선회하여 국산화한 기종으로 첫 작품으로는 꽤나 괜찮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덕분에 인도네시아, 필리핀, 태국, 이라크에 수출까지 하는 기념을 토하기도 했습니다.
이름처럼 전투기와 공격기의 임무를 모두 수행할 수 있는 기종으로 그리펜과 같은 F404-GE- 102 터보팬 엔진을 사용하였으나 추력에서는 약간 못 미친다는 의견이 중론...
50이라는 숫자는 공군 창설 50주년을 기념하여 붙인 숫자입니다. 공군 보유대수는 60대입니다.
20mm 기관포를 기본으로 AIM-9 사이드와인더, AIM-120 알람, MK-82 클러스터계열의 폭탄, JDAM/SFW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현대전에 적합한 공중지원과 후방지원, 항공차단까지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최대 이륙중량은 13.5톤, 최고속도는 마하 1.5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