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2018.09.17 10:53


베트남전에서 제식소총을 채택된 AR-15에 대한 불안정한 구석을 요구하는 병사들의 외침에 교체 사업을 진행하던 미 육군과 해병대는 매 번 고민에 휩싸였습니다. 좋은 성능을 가진 돌격소총이 개발되었으며 병사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았으나 문제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오랫동안 서방 국가에 보급되어 가격이 낮아진 AR-15 계열의 M16과 M4 카빈을 대체할 수 있는 소총은 전무했습니다. 700달러가 안 되는 가격에 보급되는 M4 카빈은 여전히 미 육군과 특수부대 제식소총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개선을 요구하는 목소리는 여전합니다.





FN SCAR나 H&K 416과 같은 우수한 소총을 도입하기 어려워진 미국은 새로운 방법을 고안했습니다. 상부 어퍼만 교체하는 모듈화 사업을 진행하면서 기존에서 사용하던 AR-15의 가격을 충족하고 불안정한 신뢰성을 회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미 특수전 사령부가 채택한 "시그 사우어 MCX Rattler" 는 성공적인 데뷔를 하였고 치명적인 성능을 발휘하며 우수한 총기로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시그 사우어는 제식 권총 P320을 납품한 이후 제식소총까지 탐내고 있는 상황입니다. 오랜 시간 제식소총으로 자리하고 있던 AR-15 계열을 공급하고 있는 콜트사는 새롭게 등장한 제식소총에 당황한 모습이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는 후문입니다.





시그 사우어 MCX는 미 육군에 제기한 문제 중의 하나인 가스 직동식에 대한 보완으로 가스 피스톤식을 채용했으며 다양한 환경에서 운용할 수 있는가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M4 카빈보다 짧은 총열을 원했던 '델타포스' 는 H&K 416으로 만족해야 했으나 진정으로 원하던 소총을 얻었으며 새롭게 개발된 7.62×39mm BLK(Blackout) 탄을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부족했던 신뢰성과 대인 저지력까지 갖춘 제식소총을 찾던 미국은 시그 사우어 MCX Rattler 를 처음 본 순간부터 치명적인 소총이 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어퍼와 리시버만을 사용할 수 있는 MCX는 5.5 인치 배럴을 가졌으며 STANAG(Standardization Agreement, 표준화 협정) 탄창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5.56×45mm 탄을 사용하면서 7.62×39mm 탄을 혼용하여 사용할 수 있게 된 것은 MCX만이 가진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충격을 흡수하는 스프링이 스톡까지 구성되어 있어 접이식을 채용할 수 없었던 AR-15의 구조를 개선했습니다.


2.7kg까지 무게를 낮추었고 소음기 장착을 하고도 연사에 방해를 받지 않으며 모듈화로 인해 확장성을 확보했습니다. 시그 사우어는 미군 제식소총과 제식권총에 채택되기 위해 미국이 요구하는 사항 대부분을 충족하고 있으며 만족감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총열 길이가 5.5인치인 Rattler 이외에도 9인치, 11.5인치, 16인치를 적용하고 있는 버투스와 패트롤로 연계할 수 있으며 특수전을 목표로 하는 일부에서 채택되어 시범적으로 운용되고 있습니다.


시그 사우어 MCX Rattler가 미군 제식소총을 채택된다면 권총과 함께 미군이 운용하는 총기 대부분을 보급하게 되는 것입니다.



Posted by 원초적한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