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O2018. 8. 3. 10:25


디젤을 가솔린에 비해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하지만 질소화합물과 분진이 발생한다는 이유로 저급한 연료로 치부되었다. 높은 토크를 발휘할 수 있어 상용차와 중장비에 적용되었으나 새로운 기술인 커먼레일이 적용되면서 양상이 달라졌다.





실린더에 연료를 고압으로 직접 분사하는 방식이 적용되면서 기존의 디젤에서 발생하던 소음과 진동이 상쇄되었고 출력이 향상되는 결과를 갖게 된다. 고속 영역에서의 출력은 터보차저가 담당하면서 디젤은 급격하게 발전하였고 점유를 확장했다.


거칠고 정제되지 않았던 디젤이 세련되고 실용적이라는 인식으로 성장세에 들어섰고 환경규제에 따라 발전한 기술이 적용되며 허구로 밝혀지기는 했으나 '클린' 이라는 수식어를 사용했다. 구입 가격이 높기는 하지만 운영 비용이 가솔린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차량으로 알려지기 시작했다.





경제력이 성장하면서 야외활동과 캠핑 문화에 접근하려는 구매자들은 크고 실용적으로 알려진 디젤 기반의 SUV로 눈을 돌렸고 점유의 반을 차지하게 되었다. 상대적으로 운용 비용이 적다고 알려지기는 했으나 단순히 유류 가격을 산정한 것에 지나지 않는다.


디젤 엔진에 적용된 터보차저와 DPF, EGR은 시간이 경과하고 연식이 늘어날수록 관리가 필요한 부품이고 비용도 높게 책정되어 있다. 관리하지 않은 상태로 운행만 하다보면 어느 틈에 출력이 급격하게 줄어들고 부조화가 일어나며 소음과 진동이 발생한다.





디젤에서 발생하는 카본 슬러지를 관리하지 않아 발생하는 다양한 증상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주기적으로 확인해야 하며 비용은 적지만 중요한 부품을 교체해주어야 한다. 디젤에 적용된 커먼레일에서 핵심 역활을 하는 인젝터에 부가된 "동와셔" 이다.


인젝터는 연료를 고압으로 분사해주는 부품으로 실린더 상부에 장착되어 있으며 상대적으로 열에 가까이 위치하고 있다. 실린더에서 발생하는 고온의 열과 고압의 가스를 외부로 나오지 못하게 기밀하는 부품이 동와셔이고 부품 가격만으로는 몇천 원 단위로 알려졌다.





기밀을 담당하고 있는 동와셔가 파손될 경우 실린더 내에서 발생한 배기가스가 인젝터와 직접 마주하게 되어 파손이나 기능저하를 일으키게 된다. 인젝터 기능이 저하되면서 실린더 내부 압력이 일정하지 않게 되어 출력저하와 부조화를 느끼게 된다.


피스톤과 실린더 내벽에서 발생하는 블로우바이 가스가 실린더 내부에 슬러지를 유발하는 것과 같이 동와셔에서 유출된 블로우바이 가스는 엔진 상부인 헤드에 슬러지를 발생시킨다. 헤드로 유입된 배기가스는 가스켓을 파손시키고 캠축에 관련된 부품을 마모시킨다.





몇천 원밖에 되지 않는 부품이기는 하지만 동와셔가 디젤 엔진 전체에 끼치는 영향은 어느 부품보다 크다고 할 수 있다. 디젤 자체 부조화를 진단하기도 어렵고 인젝터에 부가된 작은 부품이 전체에 주는 영향에 대해 간과하는 경우도 다반사이다.


동와셔 파손을 지속적으로 방치하게 되면 흡기라인과 EGR까지 손상될 수 있는 우려가 있다. 디젤이 유지보수가 필요하지 않은 차종이라는 인식은 커먼레일이 장착되기 전의 모델에 해당되는 경우이며 커먼레인이 장착된 최신 차량에는 더 많은 관리가 필요하다.


사진 출처 : 구글 검색


반응형
Posted by 원초적한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