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2018.07.12 07:00


독일 국민을 2차대전의 소용돌이로 몰아넣으며 유럽 내에서 두 번째 대규모 전쟁을 유발한 당사자인 '아돌프 히틀러' 는 소련의 붉은 군대가 베를린을 포위하면서 절체절명에 처했다. 1945년 4월 30일 베를린 벙커에서는 한 발의 총성과 함께 음독한 히틀러가 발견됐다.





담요에 둘러싸인 두 사체는 히틀러와 그의 연인 에바 브라운이었고 오랜 시간 히틀러의 옆을 지키던 나치 친위대원과 집사는 벙커 밖으로 사체를 옮기고 휘발유를 뿌려 훼손했다. 소련 군대가 벙커에 들이닥쳤을 때는 히틀러의 모습을 알아볼 수 없었다.





독일군에서 적대적 감정을 가진 소련 군대는 베를린을 초토화하였고 아돌프 히틀러와 에바 브라운을 모스크바로 옮겼다. 전쟁이 마무리된 후 포츠담에서 모인 이오시스 스탈린은 조심스럽게 해리 트루먼과 윈스턴 처칠에게 "히틀러가 도주한 것으로 보인다" 고 속삭였다.





트루먼과 처칠은 담담하게 대응했고 누구도 히틀러의 행방을 적극적으로 묻지 않았다. 뉘른베르크 전범 재판에 나온 나치의 전범은 모두 히틀러가 자살한 것을 기정사실로 언급했으나 히틀러의 얼굴을 직접 목격한 인물은 없었다.





히틀러의 소식이 전해진 것은 독일에서 1만km 이상 떨어진 '아르헨티나' 였다. 음모설에 가까운 풍문은 이내 사라졌고 홀로코스트 주범인 '아돌프 아이히만' 이 아르헨티나에서 교사로 평범하게 지내다가 이스라엘 정보국 모사드에 의해 체포되면서 다시 주목받았다.





70년이 훌쩍 지난 2014년 미 연방수사국 FBI는 에드가 후버 국장이 수많은 시간 동안 수집한 정보를 공개했고 문서 가운데 700장이 넘는 히틀러에 대한 정보가 포함됐다. 아르헨티나 차라타 지방에서 지하 벙커에 숨어 살고 있는 히틀러에 대한 정보였다.





전 CIA 수사관과 전범 수사관은 오사마 빈 라덴와 독재자를 추적했던 경험을 가진 미 특수부대원과 법의학자, 나치 추격자, 고고학자를 구성해 히틀러의 행방을 되짚기 시작했다. 


히틀러는 자신의 생일이었던 1945년 4월 20일 공식 행사에 마지막으로 얼굴을 나타냈다.





이후로 벙커에서 자살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그는 지하 터널을 통해 4월 21일 템펠호프 공항에서 콘도르 수송기에 올라 스페인으로 향했다. 스페인을 쿠데타로 지배했던 프란시스코 프랑코는 히틀러의 도움으로 정권을 손에 잡을 수 있었기에 2차대전 동안 독일에 협력했다.





스페인에 이른 히틀러는 사모스 수도원에서 모습을 보였다. 바티칸은 스탈린이 유럽을 장악하는 것보다 히틀러가 낫다고 판단했고 2차대전 이후에도 나치와 히틀러에 우호적인 뉘앙스를 풍기기도 했다. 스페인 비고에서 탈출 계획을 실행하던 히틀러는 U보트에 올랐다.





카나리아 제도를 경유해 아르헨티나로 탈출하기로 한 도주로는 굳건했고 아르헨티나에서는 히틀러를 추종하는 많은 독일인 커뮤니티가 자리하고 있었다. 2차대전이 마무리되고 독일 해군 사령관 '칼 되니츠' 는 U보트의 항복을 권유했으나 200대가 넘는 U보트가 사라졌다.


2대의 U보트가 대서양을 건너 아르헨티나에서 항복한 사례도 있었고 뉴욕 앞바다에서 수장된 U보트도 있었다. 아르헨티나 칼레타 데로스 로로스 지역은 은밀하게 잠수함이 상륙하기에 안성맞춤이었고 U보트를 목격한 주부도 증언에 나섰다.





아르헨티나에는 독일인 부호 '제랄도 라후젠', 메르세데스 벤츠로 부자가된 '칼 벅', '이다와 발터 아익흐호른' 이 히틀러의 도주를 도왔다. 히틀러는 아르헨티나 내륙인 바빌로체와 코로도바, 미시오네스를 오가며 사람들의 눈에 포착되었으나 음모설로 일축되었다.


브라질을 거쳐 콜롬비아까지 입성한 히틀러는 미국의 턱밑에 위치했고 함께 자리한 제 3국의 패배자들은 핵무기를 개발해 미국을 공격하기로 계획한다. 히틀러와 나치당의 잔당이 성공하지는 못했으나 아르헨티나에서 모습을 본 목격자는 수를 헤아릴 수 없다.





아르헨티나에서 제 3국의 꿈을 이루려고 했던 히틀러의 야망은 사라졌고 FBI 공식 문서에는 그의 발자취를 따라가며 발견된 증인과 증거가 남겨졌다. 히틀러를 추적하는 팀은 FBI가 제시한 증거를 모두 확인했고 아르헨티나에서 머물었던 히틀러의 그림자를 증명했다.



Posted by 원초적한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