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2018. 5. 27. 14:17


시리아 내전에서 이란과 직접 대결 양상으로 확대되고 있는 이스라엘은 우수한 공군력을 가지고 중동에서 벌어진 여러 전투에서 승리를 차지했습니다. 신기에 가까운 이스라엘 조종사들의 실력은 그동안의 전투에서 입증되었고 최첨단 전투기가 도입되면서 입지를 굳히고 있습니다.





이스라엘에는 F-16과 F-15, 최신예로 구분되는 F-35까지 도입되면서 이란과의 격차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스라엘은 수차례 시리아를 이유 없이 공습하면서 비난을 받기도 했으나 상비군이 168,000명밖에 되지 않는 규모의 군사력에 맞설 수 있는 중동국가는 많지 않습니다.





중동 내 군사강대국이라고 알려진 이스라엘은 최신예 F-35 라이트닝Ⅱ 9대를 보유하고 있으며 41대가 추가 도입될 것입니다. F-35가 실전에 투입되어 임무를 수행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JSF(Joint Strike Fighters) 을 추가 구매하는 것보다는 F-15 최신형을 구매하는 방향으로 선회했습니다.





Flight Global 항공 관련 뉴스의 말을 빌리면 "이스라엘이 고급 기종으로 25대의 F-15I를 구매하겠다" 고 결정했다고 밝혔습니다. IAF(Israeli Air Force) 는 25대의 F-15I를 보유하고 있으며 추가 도입으로 현재 전력에서 두 배가 될 것이라고 알렸습니다.





빠르면 올해 안에 마무리할 수 있다고 보고한 공군 참모총장 '아미캄 노르킨(Amikam Norkin)' Major General은 5월 내로 국방부와 의회의 승인을 받아야 할 것입니다. 공군 장성들은 기대감을 표시하고 있으며 의회의 반응도 긍정적인 흐름이라고 정론지 '하레츠(Haaretz)' 가 밝혔습니다.





40억 달러 규모의 새로운 전투기 도입 사업은 이스라엘 국방부 내에서 지속적인 논의가 있었습니다. 최첨단으로 구분되는 5세대 멀티롤 스텔스 전투기 F-35를 추가 도입할 것인지, F-15I 를 추가 구매할 것인지에 대한 논의는 팽팽하게 맞서왔습니다.





두 전투기 사이 논쟁의 중심은 무기 하중 가치와 은폐 가치에 대한 대립입니다. F-35는 최신 레이더 장착과 스텔스로 은밀하게 종심까지 침투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내부무장창을 고집하면서 무기 탑재에 한계를 드러냈습니다.


F-15I를 운용해 온 이스라엘은 10톤에 이르는 무기 탑재에 만족감을 가지고 있기는 했지만, 발전하는 지상 레이더 기지와 방공 미사일에 대한 위협을 우려했습니다. 이스라엘은 F-35로 레이더와 대공 방어 시스템을 무력화한 뒤 F-15I로 폭격하는 방식으로 보완 방식을 찾았습니다.





F-35와 F-15I의 보완점을 멋지게 찾아냈고 두 전투기는 이스라엘이 계획을 완벽하게 수행할 수 있을 것이라 예측하고 있습니다. F-15I는 F-15E 스트라이크 이글을 기반으로 이스라엘형으로 개량한 기종으로 170km에 이르는 범위를 가진 AN/APG-70 레이더를 탑재했습니다.





이스라엘 모두가 F-15I의 도입을 환영하는 것은 아닙니다. 은퇴한 IAF 지휘관 '아사프 아그몬(Assaf Agmon)' 은 이스라엘 국방부가 F-35가 게임 체인저라는 것을 인식하지 못한 결정이라고 비판했습니다. "F-35는 단순한 항공기 개념을 넘어 항공, 지상, 해상에 이르는 상호 운영에 획기적인 혁명입니다" 고 덧붙였다.






이스라엘이 무기 탑재를 신경쓰지 않아도 될 정도로 대대적인 화력을 가진 충분한 대안이 있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이스라엘에 도입되는 F-15I는 F-15 Advanced Eagle 을 기반으로 생산이 예상되며 16기의 중거리 대공 미사일 암람을 탑재할 수 있으며 화력을 추가할 수 있을 것이라 알렸습니다.





F-15I에는 개량된 AESA(Active Electronically Scanned Array, 능동형 전자주사식 위상배열) 레이더가 추가될 것이며 디지털 전자전 장비와 경고 세트, 미사일 발사 감지 시스템, 개량된 평면 디스플레이 조종실과 헬멧 탑재 디스플레이가 공급됩니다.





플라이 바이 와이어 비행 제어 시스템, 적외선 검색 및 추적 시스템 '타이거 아이즈' 로 알려진 포트 파일론도 내장될 것입니다. 새로운 항전장비와 발전된 레이더를 가진 F-15I는 이스라엘 공군의 조합으로 이전보다 강력한 면모를 보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원초적한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