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2018. 2. 2. 07:00


중국에서 공산화를 진행한 마오쩌둥(모택동)은 영웅으로 추대되었지만, 정치적으로는 그러하지 못했습니다. 중국 역사상 가장 발전적이지 못한 지도자로 입지가 좁아진 마오쩌둥은 옛것을 모두 없애야 한다는 현대판 분서갱유인 '문화대혁명' 을 지시합니다.





새것을 창조하자는 표면적인 의지가 있었지만, 중국이 역사적으로나 정치적으로 엄청난 퇴보를 하게 된 계기가 되며 마오쩌둥이 인지도를 잃게 되는 직접적인 원인이 됩니다. 친형과 같았던 소련과의 사이에 간극이 생겼고 사회주의 지상낙원의 꿈은 현실과 멀어졌습니다.


후진 농업국에서 선진 공업국으로 발돋움하겠다는 마오쩌둥의 이상이 무너질 즈음 미국과 소련이 벌였던 무기 개발에 중국이 참여하기 시작합니다. 열악한 환경에서 핵을 만들어내면서 미국과 소련의 발전에 동참하려고 노력하였고 핵전력을 지향합니다.





핵 투발 능력 중에서 하나인 ICBM(Inter Continental Ballistic Missile, 대륙간 탄도미사일)SLBM(Submarine Launched Ballistic Missile, 잠수함 탑재 탄도미사일) 사이에서 ICBM을 선택합니다. ICBM은 지상 발사체이기 때문에 SLBM에 비해 기술이나 비용이 적습니다.





중국은 SSBN(Ship Submersible Ballistic Missile Nuclear Powered, 원자력추진 탄도미사일 탑재 잠수함) 보다는 SSN(Ship Submersible Nuclear Powered, 원자력추진 잠수함)을 독자적으로 건조했습니다.


무기 원조를 해주던 소련 지도자가 '이오시프 스탈린' 에서 '니키타 흐루시초프' 로 바뀌었고 반스탈린주의자인 흐루시초프와는 벽이 있었습니다. 복잡한 국제 환경에서 중국은 길을 잃었고 어설프나마 "Type 091 한급 SSN" 을 실전 배치 하는 데 성공합니다.





뒤떨어진 기술력으로 완성된 공격원잠에 대해 미국은 대놓고 혹평을 했으며 소련도 은근하게 무시했습니다. 이를 의식한 중국은 오랜 기간 기술을 축적해 "Type 093 상급 SSN" 을 추가로 건조하게 됩니다. 첫 SSN이 가진 엄청난 소음을 개선하기 위해 만든 093형이지만 대단히 성공적이지는 않습니다.


가압수형 원자로 2기로 구성된 증기터빈은 독자적인 091형 한급에 비해 서방 기술력이 가미되었지만, 완성도를 높이지 못했습니다. 2005년부터 실전 배치되어 2015년에 개량된 3척을 추가해서 5척의 SSN이 완성되었고 추가 건조로 12척의 공격원잠을 완성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092형 샤급 SSBN



중국은 이후로 092형 샤급 SSBN과 최신예로 구분되는 094형 진급 SSBN으로 발전하는 계기를 마련했고 미국 오하이오급 SSBN이나 러시아 델타급에 도달했다고 평가되고 있습니다. 094형 진급에는 SLBM JL-2가 12발 탑재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094형 진급 SSBN



091형 한급이나 093형 상급 SSN은 어뢰와 순항미사일, 대함미사일 운용이 가능하지만, SLBM 빠져있어 상당히 위협적인 전력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SSN 잠수함 건조는 SSBN으로 발전하기 위한 밑거름으로서 의미를 갖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얼마 전 센카쿠에서 일본에 발각되어 굴욕을 겪은 잠수함은 093형 상급으로 최신예로 구분되기는 어렵습니다. 중국에서도 굴욕이라는 표현을 쓰면서 당혹스러워하고 있지만, 러시아 빅터 3급 잠수함을 기반으로 제작되었기에 한계는 분명합니다.


대잠 탐지 기술과 발전된 소나는 중국이 보유하고 있는 SSN을 탐지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5척 중에서 어떤 공격원잠인지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센카쿠열도에서 벌어진 추격전은 중국에게 굴욕인 것이 사실입니다.



반응형
Posted by 원초적한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