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2017. 12. 2. 07:00


냉전시절 미국과 소련은 자국의 군사력을 증강하기 위해 엄청난 양의 무기와 새로운 개발계획을 수립하였고 보이지 않는 곳에서 첩보활동을 통해 정보를 획득했습니다. 중심에 선 것은 '미국 첩보기관 CIA' 와 '소련 첩보기관 KGB' 였고 첩보전은 치열했습니다.





KGB 내에는 무수한 정보원들과 독립된 기관들이 존재했고 서로의 존재조차도 모르는 경우가 다반사였습니다. 지휘관 없이 요원 스스로 독자적인 임무수행하는 조직들이 비밀리에 운영되었으며 "라인X" 로 명명된 조직도 그 중에 하나였습니다.





라인X의 첩보요원들은 적국인 미국과 서방의 과학자들과 친분을 다지면서 포섭하여 다양한 정보를 취득하는 임무를 부여받았습니다. 유럽 대부분의 국가와 미국 내에서 활동하는 라인X의 존재 자체로 골치거리였고 서방 정보원들도 경계를 늦추지 않았습니다.





라인X 소속 "블라디미르 페트로프(Vladimir Vetrov)" 는 그 중에서도 충성도 높고 뛰어난 능력을 가진 스파이였습니다. 소련 군부와 KGB는 다소 방탕하게 생활하는 페트로프의 행실까지 눈감아 줄 정도로 능력을 발휘했고 서방의 정보들이 소련으로 흘러들어갔습니다.





페트로프를 예의주시하던 프랑스 첩보기관 '대외안보총국' 은 뜻밖의 기회를 잡게 됩니다. 파티에 참석한 페트로프가 음주운전으로 사고를 발생시켰고 상부에 보고되어 문책을 당할 것을 우려하고 있을 때 신분은 모르고 친분이 있던 대외안보총국 요원이 도움을 주게 됩니다.





페트로프는 무사히 음주사고를 해결하였고 프랑스 요원과는 우정이 싹트게 됩니다. 현장요원에서 자리를 옮긴 페트로프는 모스크바로 돌아가게 되었고 이후에도 프랑스 요원과 자주 연락하면서 지난 도움에 대한 감사의 말을 잊지 않았습니다.





모스크바로 돌아간 페트로프는 현장요원으로서는 명성을 가지고 있었지만 출신 성분이 좋지 않아 진급에서 자꾸 뒤쳐지는 것에 불만이 있었습니다. 종종 프랑스 요원에게 자신의 입장을 하소연하며 정부에 대한 직접적인 불만을 토로하기도 했습니다.





오랜 시간 반복되는 진급 탄락에 엄청나게 분노한 페트로프는 소련을 붕괴시킬 수준의 음모를 꾸미게 됩니다. 자신의 신분을 이용해 소련에서 계획하고 있는 '일급 비밀'을 서방으로 빼돌리기로 결심하고 프랑스 요원에게 한 번 더 도움을 청하게 됩니다.





프랑스 요원은 적극적으로 페트로프를 도왔고 "페어웰(Farewell)" 이라는 가명으로 일급 이상의 비밀을 전달했습니다. 페트로프가 속한 라인X 요원들의 명단을 전달하기까지 하면서 그동안 쌓였던 분노를 표출했고 프랑스와 협력한 첩보기관이 이를 근거로 라인X 요원들을 차례로 검거했습니다.





위치 노출을 우려했던 페트로프는 불안감에 이전부터 앓던 정신적인 문제가 급격하게 불거졌고 정보를 빼돌리던 연인과의 다툼에 휘말린 일반인을 살해한 일이 발각되면서 재판에 회부됩니다. 페트로프가 감옥에 갇히면서 서방 요원들은 안심하게 됩니다.





라인X의 정보를 빼돌렸다는 것이 페트로프가 구속되면서 묻히게 되었고 나머지 라인 X 요원들을 은밀하게 추가로 검거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KGB는 이미 페트로프가 일급 정보를 빼돌린 것을 의심하고 있었고 구속된 것을 핑계로 제거하기로 결정합니다.





감옥에서 싸늘한 주검으로 변한 페트로프는 소련을 붕괴시키겠다는 스스로의 다짐을 지키지 못한 채 조용히 눈을 감았습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베를린 장벽이 갑자기 무너졌고 소련은 공산주의체제를 포기하면서 기나긴 냉전의 시간이 끝을 맺게 됩니다.





소련을 붕괴시키겠다는 페트로프의 다짐이 현실이 된 것입니다.


냉전시대가 종말을 맞이하고 소련이 공산주의체제를 포기한 것이 모두 페트로프의 공로라고는 할 수 없지만 그의 이적이 역사의 흐름에 영향을 끼친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반응형
Posted by 원초적한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