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2017. 9. 21. 07:00


냉전시절 양대산맥이었던 러시아와 미국은 군비경쟁을 통해 대규모 무기들을 양산하였고 결과로 미국이 압도적인 우위를 갖게 되었으나 러시아는 여전히 강력한 군사력을 가진 나라 중에 하나로 군비경쟁은 여전히 진행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경제와 체제가 붕괴되면서 공산주의에서 벗어났고 많은 나라들이 독립하였으며 러시아의 군사력은 중국에게 뒤져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세계 최고의 군사력을 가진 미국에게 맞대응 할 수 있는 수준급의 무기들이 개량을 통해 발전하고 있습니다.







수호이 Su-35 플랭커 E


러시아 전투기 방산업체 수호이 사업국 생산하고 있는 Su-35 플랭커 E타입은 현존하는 전투기 중에서 가장 진보된 수준의 하나라는 것이 중론입니다. 스텔스 기능을 가지고 있는 F-22 랩터를 제외하고 Su-35를 넘어설 수 있는 전투기는 많지 않습니다.


스텔스 기능을 간파할 수 있는 러시아는 새로운 전투기사업 방향은 극초음속으로 향하고 있으며 수호이 Su-35를 개량하여 공군 전력의 주력이 될 것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최고 수준의 고급 항공 전자 장비를 채택하였으며 뛰어난 기동성을 가진 전투기이기 때문입니다.







아무르급 잠수함


엄청난 크기를 자랑하는 아큘라급 핵잠수함과 뒤를 이어나가고 있는 보레이급 핵잠수함과는 다르게 디젤과 전기모터를 사용하는 재래식 잠수함인 아무르급은 4세대에 이르고 있습니다. 핵잠수함에 비하면 수상 배수량 550톤에서 1,850톤에 달하는 소형 잠수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중배수량 4,000톤의 킬로급 잠수함보다 진보된 기술을 가진 아무르급은 극도로 발전된 소음 제어를 강점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4개의 어뢰 발사관과 10개의 수직 미사일 발사관을 장착하고 있으며 20노트로 45일 동안 임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T-90 탱크


걸프전에서 이라크군의 T-75가 AH-64 아파치에게 뚜껑이 따이는 굴욕을 겪으면서 긴급하게 개량 작업에 착수하여 탄생한 T-90은 3세대 MBT(Main Battle Tank, 주력 전차)로 이름을 올렸지만 독일 레오파르트와 미국 M1 에이브람스에 못미친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3세대 전차에 비해 체격이 작고 방호력에서 뒤진다는 평가를 받고 있기는 하지만 공격력에서 강력한 면모를 가지고 있으며 가격이 저렴하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러시아는 부족한 방호력을 개선하는 것보다 많은 양을 생산하는 방식으로 대응하면서 결과를 도출했습니다.







P-800  대함미사일


P-700 그라니트 대함미사일이 오버스펙이라는 평가와 함께 사거리를 줄이고 가볍게 개량한 대함미사일이 'P-800 오닉스' 입니다. P-700 그라니트는 키로프급 순양함과 어드미럴 쿠즈네초프급 항공모함에 탑재하기 부담스러운 플랫폼이었기에 P-800이 안성맞춤이었습니다.


수출형 야혼트와 인도와 합작한 브라모스의 성공으로 미사일로 판매에 성공한 역사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순양함과 구축함, 고속정, 폭격기, 전술기에 탑재가 가능하기 때문에 전장에서 다목적으로 사용되는 하푼처럼 확장성을 가지게 된 자산입니다.







타입 53-65 웨이크 호밍 어뢰


항공모함 중심의 함대를 운용하고 있는 미 해군은 러시아에게 충격을 안겨주었고 이에 맞서기 위해 러시아도 항공모함을 건조하려고 시도했던 때가 있었습니다. 국방예산의 부족으로 가랑이가 찢어지게 된 러시아는 잠수함 위주 해군 전력으로 방향을 유턴했습니다.


'웨이크 호밍 어뢰(Wake Homing Torpedo)' 는 미 해군이 가장 두려워하는 무기 중에 한가지로 함선이 추진할 때 발생하는 항적을 추적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미 해군은 웨이크 호밍 어뢰에 대처하기 위해 'ATT(Anti Totprdo Torpedo, 어뢰 대항 어뢰)' 를 개발해야 했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원초적한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