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2017. 9. 16. 07:00


세계 각국이 채택하고 있는 제식소총은 커다랗게 두가지 흐름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서방에서 중추적으로 채용되고 있는 유진 스토너의 역작 아말라이트사의 AR-15계열의 돌격소총과 미하일 칼라시니코프가 개발한 러시아 돌격소총 AK-47의 후손들입니다.




미국은 AR-15계열이 가지고 있는 가스직동식 노리쇠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독일 총기회사 'H&K(헤클러운트코흐)' 와 벨기에 조병창 'FN(Fabrique National de Herstal)' 에게 새로운 총기를 의뢰했으나 다시 원점으로 돌아오는 것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유진 스토너의 AR-15가 가진 장점과 비용을 넘어설 수 있는 획기적인 설계가 나오지 않기 때문입니다. 커다란 흐름을 따르지 않고 자신들만의 독자적인 방식인 불펍식(Bullpup) 돌격소총을 제식으로 채용하여 운용하는 국가가 있습니다.





영국 리엔필드 조병창에서 생산한 SA80 불펍식 돌격소총에 대한 악명으로 제식소총으로 불펍식은 부적절하다는 인식이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각 국가가 모여서 자신들의 제식소총을 테스트하는 자리에서 총기로서 최하의 점수를 받으면서 굴욕을 겪었기 때문입니다.


(격발과 함께 탄창이 분리되는 자동화를 시전해주셨다...)





중국군 제식소총 'QBZ-95' 또는 '95식 자동소총' 은 영국군 불펍식 돌격소총의 악명을 불식시키며 훌륭한 평가들 받고 있습니다. AK-47에서 사용하고 있는 가스 피스톤식 회전 노리쇠 방식을 사용하였으나 해머로 공이를 때려 격발되는 방식을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가스 피스톤으로 장전된 후 스톡(개머리판)에 공이가 격발될 수 있는 스트라이크방식을 채택하면서 신뢰성을 높이는 결과를 만들어내기는 했지만... (구조적으로 너무 복잡해졌다...)





불펍식 돌격소총의 가장 큰 장점인 짧은 총신으로 설계하면서 대인저지력을 잃지 않는 것에만 치중한 결과 구조적으로 복잡해지면서 비용 증가를 가지게 되었고 중국군만이 사용하는 독자적인 5.8 × 42mm DBP 87탄을 사용하면서 범용성에서 낮은 평가를 받게 되었습니다


5.56mm를 사용하는 AR-15계열의 돌격소총보다 대인저지력을 높이면서 반동제어와 고속탄의 장점을 모두 가져가겠다는 중국의 참신한 발상은 현실에서 허구라는 것을 증명하고 말았습니다.





좋은 것만 강조하다가 산으로 간 케이스...


QBZ-95를 생산하고 있는 'Norinco(China North Industries Corporation, 중국북방공업)' 는 QBZ-95의 개발을 자부심으로 대변하고 있으며 짝퉁으로 알려진 중국군 내의 여러가지 무기에 비하면 상당한 수준을 갖춘 돌격소총이라는 평가를 받기도 합니다.




프랑스 제식소총 FA-MAS




슈타이어 AUG



프랑스군 불펍식 제식소총 'FA-MAS(Fusil d' Assault de la Manufacture d' Armes de Saint-Etienne, 생테티엔 공장에서 생산된 돌격소총)' 과 '슈타이어 AUG' 수준에는 못미치지만 장점을 살린 총기로 알려져 있으며 중국군 대부분의 병과에 운용되고 있습니다.





총열을 짧게 한 카빈형과 기관단총, 총열을 늘이고 드럼탄창을 사용한 경기관총, 서방의 탄과 호환할 수 있는 5.56mm 버전등 다양한 바리에이션을 가지고 있으며 피타키티 레일을 장착하여 악세사리를 추가할 수 있는 확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DBP 87탄이 가진 장점을 어필하기는 하지만 5.56mm 탄을 사용하는 서방 총기들의 탄창 STANAG(Standardization Agreement, 표준화 협정)과 혼용할 수 없으며 러시아 돌격소총 AK-47과도 혼용할 수 없어 비용 증가를 그대로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중국군은 상당한 만족감을 드러내며 AR-15와 AK-47에 비교해도 부족하지 않은 총기라며 대외적으로 어필하고 있으나 캄보디아, 미얌나, 파키스탄의 일부 기계화부대와 공군에서 사용할 뿐 별다른 반향을 가져오고 있지 못합니다. 중국이 만든 여러가지 무기들과 같이 높은 평가를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M4 카빈과 H&K 416과 같은 짧은 총신에 프리미엄급 돌격소총들이 주류가 되면서 불펍식 돌격소총을 고집하던 중국도 개량의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중국이 보여준 열병식에서 공수부대와 해군육전대(해병대), 보병이 QBZ-95로 여전히 무장하고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원초적한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