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2017. 8. 22. 07:00


동북아시아를 담당하고 있는 미 해군 제 7함대 소속 구축함 존 S. 매케인함이 싱가폴 동쪽에 위치한 말라카해엽에서 라이베리아 소속 3만톤급 유조선 '알닉 MC'와 충돌해 승조원 10명이 실종했고 5명이 부상을 당했다고 발표했습니다.





미 해군 장성이었던 공화당 소속 상원의원 존 매케인의 아버지와 할아버지 업적을 기리기 위한 8,300톤급 구축함은 제 7함대 소속의 이지스함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독자적인 운용이 가능한 이지스함은 미 해군이 자랑하는 첨단화된 함정으로 동북아시아를 굳건하게 지켜내는 임무를 부여받고 있습니다.


미국과 소련이 냉전을 겪었던 시절 소련은 항공모함 전단을 거느린 미 해군을 당해낼 수 없게 되자 투폴레프 Tu-22 폭격기에 장거리 공대함 미사일 'X-22(나토명 AS-4 키친)' 수백발을 한꺼번에 투하하는 방식으로 항모 전단을 저지하는 전술을 수립했습니다.





대규모 공대함 미사일을 방어하기 위해서 미 해군이 개발한 것이 이지스 시스템입니다. 고성능 레이더를 갖추고 있어 대함 미사일을 원거리에 발견하고 대공미사일도 대응하는 함정으로 슈퍼컴퓨터가 장착된 바다의 MD(Missile Defense, 미사일 방어체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지스함 타이콘데로가급 순양함은 6개의 표적과 동시에 교전할 수 있는 SPG- 62 일루미네이터가 4기 장착되어 있어 24개의 표적과 동시 교전이 가능하고 CIWS(Close In Weapon System, 근접 방어체계)가 2기의 미사일을 상대할 수 있습니다.





존 S. 매케인함은 타이콘데로가급보다 아래 위치한 알레이버크급 구축함으로 일루미네이터가 3기 장착되어 있어 16~17기의 대함 미사일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CIWS 팰렁스까지 합하면 최대 19기의 대함 미사일과 동시에 교전할 수 있는 것입니다.


최첨단으로 불리우는 이지스 함정이 상당히 복잡한 해역이기는 하지만 위상배열 레이더까지 갖추고 12,000톤의 석유를 싣고 접근하는 커다란 유조선을 발견하지 못하고 충돌하였다는 것은 국제 사회에서 군사력을 자랑하던 미국으로서는 자존심을 심하게 구긴 일입니다.





700조에 달하는 수퍼 국방예산을 가지고 첨단화를 이룩한 미 해군의 굴욕을 미국 내에서도 상당히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있는 분위기입니다.최근 제 7함대는 4번이나 민간 선박과 충돌하는 사고를 보였고 6월에는 피츠제럴드함이 필리핀 컨테이너 선박과 충돌하여 승무원 7명이 사망했습니다.


일련의 사태에 대하여 강력하게 조치하겠다고 미 해군을 밝히고 있지만 워싱턴에 위치한 싱크탱크는 해이해진 제 7함대의 지휘관들을 다시 교육시켜야 한다며 강력하게 촉구를 했습니다.





제 7함대에는 니미츠급 항공모함 도널드 레이건을 비롯해 기함인 블루리지, 알레이버크급 이지스함이 6대가 전진배치되어 있습니다. 제 7함대 전력으로만으도 왠만한 국가의 육, 해, 공군의 전력을 넘어설 수 있을 것이라고 평가되기도 했습니다.


북한의 ICBM(Inter continental Ballistic Missile, 대륙간 탄도미사일) 도발을 MD로 잡아낼 수 있다고 큰소리를 친 뒤에 일어난 사태이기 때문에 다소 우스운 상황이 된 것입니다. 촉각을 세우고 있는 중국의 입장에서도 미국의 큰소리를 전부 믿을 수 없다는 판단을 내릴 수도 있습니다.





미국은 이미 엄청난 국방예산을 편성하고 첨단 장비들을 구비하고 있으며 현대화된 항공모함 전단을 운용하며 세계 최고의 군사력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만 첨단화와 현대화된 장비를 과신하고 전략과 전술에 관심을 두지 않아 의외의 전장에서 일격을 당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발전된 무기체계의 비대칭전력으로 군사력을 압도할 수는 있지만 북한과 같이 변칙적인 방식으로 미국을 위협할 수 있는 여지는 있습니다. 최첨단이라고 불리우기는 하지만 운용하는 병사들이 제대로 역할을 하지 못한다면 그저 편자에 불과하다는 것을 알려주고 있기도 합니다.


보수를 표방하고 있는 워싱턴의 싱크탱크들이 지휘관에 대한 높은 수준의 교육을 지적하는 것이 이와 무관하지 않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 김정은의 도발에 대해 강력하게 대응할 수 있었던 것도 제 7함대의 이지스함의 능력을 믿었던 것이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Posted by 원초적한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