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2017. 8. 15. 07:00


인류의 역사는 전쟁으로 이루어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전쟁과 많은 연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대 사용하고 있는 기술들 중에서 전쟁에 사용되는 무기로부터 시작한 것들이 즐비하다는 것을 상기하면 인류와 전쟁의 관계는 아이러니라고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전쟁을 일으킨 권력욕을 가진 철의 군주가 이끄는 군대는 주변국을 장악하고 두려움을 심어주기에 충분했습니다. 역사적으로 세계를 지배하고 이름을 알리게 된 6개의 수퍼 군대가 역사의 기록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로마 군대


한 때 전유럽을 장악했던 로마의 전성시대에는 로마 군대가 있었습니다. 초기 로마 군대는 그리스의 장창보병대와 다를 것이 없었지만 전쟁을 치르면서 체계를 확립하고 전술을 습득하면서 강력한 보병으로 성장하게 됩니다.


로마 군대는 지휘관을 로마인으로 정하고 나서 지역의 속국이나 동맹국들에서 징집한 보병으로 전쟁을 치르는 방식을 선택했습니다. 군대의 규모에 비해 로마군은 비용이 적게 들었고 외교권을 제외한 자율성이 주어졌지만 후에 로마 군대가 붕괴되는 원인으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몽골 군대


기마민족인 몽골은 오랫동안 중국의 한족에게 위협적인 존재였으나 부족간의 화합을 이루기 어려웠습니다. 태어날 때부터 세계를 제패할 운명을 타고난 '징키스칸'이 나타난 뒤 몽골은 빠르게 흡수되었고 유럽까지 진출하여 맹위를 떨치는 군대가 되었습니다.


기마민족의 기상을 타고난 몽골 군대는 빠른 진격으로 전격전은 수행하였고 공성전에 능하였기 때문에 상대를 쉽게 장악할 수 있었습니다. 징키스칸의 뛰어난 지략이 바탕이 되기는 했지만 세계에 몽골 군대의 위대함과 두려움을 알리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오스만 군대


전성기에 중동, 발칸반도, 북아프리카의 대부분을 장악한 오스만 군대는 기독교인과 무슬림을 아우를 정도로 압도를 했던 군대였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정복하기 어렵다고 알려진 콘스탄티노블을 점령하면서 오스만의 위대함을 알리기도 하였습니다.


오스만 군대는 대부분 중세 무기를 사용했으며 일부는 대포와 머스킷 화약 장총을 사용했으나 효과적이지는 못했습니다. 오스만은 '예니체리'라는 황제의 직속경호대를 기독교 소년들을 강제 징집하여 운영하였습니다. 전장에서 용맹하기로 소문난 예니체리는 후일 오스만 2세를 암살할 정도로 세력이 성장하게 되고 최후를 맞이합니다.






나치 독일 군대


민족주의에 물든 나치 독일의 군대는 유럽을 포화속으로 끌어들였고 2차대전으로 민간인 포함 7,300만 명의 인명 피해를 발생시키게 됩니다. 전격적을 창시한 독일 기갑부대를 중심으로 서부전선의 프랑스와 영국을 동부전선의 소련을 맞서 싸우면서 전쟁 초기에 뛰어난 전과를 기록합니다.


독일은 석탄으로 석유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액화기술이 있었고 상상하지도 못한 장비들이 전장에 투입하면서 연합군을 압도하였습니다. 창의적인 독일 군대는 매 전투마다 획기적인 전술을 보여줬고 방어전에서조차 전과를 달성하였습니다. 독일 장성 중에 일부는 전범임에도 불구하고 미 육군사관학교에서 강연을 하기도 했습니다.






소련 군대


공산화된 소련 군대는 독일이 침공하자 대책없이 무너지며 무기력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오시프 스탈린은 대부분의 지휘관을 숙청했고 기술자들과 지식인들은 시베리아 굴락에 유배를 보냈습니다. '게오르기 주코프' 장군이 없었다면 소련을 독일에게 항복할 수 밖에 없었을 것입니다.


스탈린그라드를 거의 장악당하기 직전에 등장한 주코프로 인해 전세는 급격하게 달라졌고 소련의 붉은 군대는 무서울 정도로 빠르게 성장하였습니다. 나치 독일로부터 나라를 지켜야 한다는 사명감에 휩싸인 소련 군대는 연합군을 압도했고 T-34 전차가 가세하면서 유럽 내에서 최고의 군대로 이름을 떨쳤습니다.






미국 군대


현 세대 가장 뛰어난 군대 중에서 최고의 자리를 차자하고 있는 미국 군대는 엄청난 국방 예산을 기초로 하고 있습니다. 2차대전 이후로 냉전을 겪으면서 많은 전장에서 활약한 경험 많은 미국 군대는 전장에서 이기는 법을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는 군대입니다.


미국 군대는 빠르고 힘있는 군대를 지향하면서 첨단화와 현대화를 추진하였고 천문학전인 비용을 들이면서 최고의 전력을 가진 군대로 탈바꿈하였습니다. 중국 군대가 뒤를 따르고는 있지만 격차가 크다고 평가되고 있으며 발전된 장비들이 계속 개량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반응형
Posted by 원초적한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