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O2017. 6. 29. 06:00


레저 활동에 적합한 RV는 마초적인 감성을 가진 모델로 대중적인 인지도를 얻기에는 부족한 면모를 가지고 있었으나 디젤 열풍에 힘입어 점유를 확장하는 데 성공하였고 디젤게이트로 불거진 엄격한 규제에도 시장에서는 여전히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전통적으로 SUV를 개발하고 생산하던 브랜드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이전의 흐름이 사라졌고 대부분의 브랜드에서 선보이면서 전성기를 구가하고 있습니다. 열풍의 힘입은 모터브랜드의 약진과 전통적인 SUV 강자들의 엇갈린 희비곡선이 교차하고 있는 것입니다.








크라이슬러 Jeep


독일군에 맞서 2차대전에 참전한 미국은 발전되고 다양한 군용 차량을 운용하는 것에 자극되어 참신하고 내구성이 우수한 발전된 4륜구동을 요구했습니다. 크라이슬러 산하의 디비전 Jeep는 '윌리스 MB' 를 미군에게 제안했고 제식 차량으로 채택되면서 인지도를 넓히게 됩니다.


정통 4륜구동에 힘을 얻은 Jeep사는 '지프차'로 대변되는 인기몰이에 중심에 서게 되었고 레니게이드, 그랜드 체로키, 랭글러, 컴패스를 선보이면서 강자의 면모를 가져가기 시작했습니다. 마초 감성 가득한 Jeep는 여전히 충성도 높은 매니아들의 추종을 받고 있지만 기세가 이전과는 확실히 달라졌습니다.








랜드로버


영국의 자존심으로 불리운 랜드로버도 전쟁을 통해 발전한 브랜드로 4륜을 기반으로 우수한 내구성과 신뢰성을 가진 모델인 '레인지로버' 로 대변할 수 있습니다. 재정난을 겪으며 포드 산하로 자리를 옮기면서 고유의 정체성을 손실하더니 인도 타타자동차에서 안주한 모습입니다.


사막의 롤스로이스로 불리우는 레인지로버를 중심으로 이보크, 디스커버리, 프리랜더, 디펜더가 출시되어 여전히 높은 인기를 얻고 있지만 랜드로버가 가지고 있던 이전의 가치는 확실히 약화된 모습입니다. 타타 산하의 재규어와도 차별화를 선언하고 있어 SUV에 전념할 수 있는 몇안되는 브랜드이기도 합니다.








쌍용자동차


국내 브랜드로서 내수시장에서 RV와 SUV, MPV로 승부하던 쌍용은 최고의 시간을 구가하며 독보적인 존재감으로 최강자의 자리를 차지했던 영광을 기억하고 있습니다. 재정적인 문제가 발생하면서 굳건했던 점유가 무너졌고 대체자들이 자리를 차지했습니다.


인도 자본 마힌드라의 전폭적인 지원으로 회복세를 거두고는 있지만 쌍용이 자리를 비운 사이 차지한 영역을 되찾기에는 힘겨운 상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치열해지는 경쟁 속에서 시장을 선점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성장한 경쟁자들의 기세가 이전과는 확실히 달라져 있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원초적한량